정부가 녹색 뉴딜 정책의 일환으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기로 했다. 앞으로 10년 간 3천 백여 km의 자전거 도로를 만들어 전국을 잇는다는 계획이다.여기에 4대강 사업과 연계해 천 200여 km의 강변 자전거 도로벨트도 구축하기로 했다. 서울과 같은 대도시에서도 간선도로의 중앙분리대에 자전거 급행도로를 만들어 출퇴근용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녹색 뉴딜 사업의 일환으로 발표된 자전거 활성화 사업을 범정부 차원에서 녹색 성공 프로젝트로 육성할 것 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이 같은 사업을 통해 현재 1.2% 수준인 자전거 교통수단 분담률을 2017년 10%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민주당은 그러나 예산상의 문제점을 들고 나왔다. 녹색뉴딜 전체적으로 2012년까지 50조 원이 필요한데 4조 3천 억 원 만 확보됐을 뿐이라며 재원 마련 대책이 없다고 지적했다. 또 정부의 98만개 일자리 창출 공언은 부풀려진 것이라며 토목 건설 중심의 뉴딜 정책보다는 고용 효과가 높은 교육이나 복지 예산을 늘려 일자리를 만들어야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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