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세계 8위·아시아 2위 스마트도시 등극… 세계가 인정하는 혁신도시로 도약!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디지털 대전환을 위한 전방위적인 노력의 결과, 부산이 세계 상위(TOP) 8위 ▲아시아 상위(TOP) 2위의 스마트도시로 등극했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를 통해 부산은 글로벌 스마트도시로서의 명성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시는 영국 지옌사(Z/YEN社)가 발표한 세계 스마트센터지수, SCI : Smart Centres Index) 12회차 평가에서 부산이 ...
▲ 사진=KBS뉴스영상캡쳐비상계엄 사태 발생 1년을 맞아 이재명 대통령이 대국민 특별성명을 발표했다. 이 대통령은 21세기 민주주의 국가에서 친위 쿠데타가 발생한 것은 처음이지만, 이를 국민의 힘으로 평화롭게 막아낸 것 또한 역사상 최초라고 강조했다.
그는 “담대한 용기와 연대의 힘을 보여준 국민들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밝히며, 12월 3일을 ‘국민주권의 날’로 지정해 기억하겠다고 선언했다. 이어 민주주의 위기를 비폭력적 방식으로 극복한 국민들이 노벨평화상을 받을 충분한 자격이 있다고도 평가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빛의 혁명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내란의 잔재를 청산하고 정의로운 통합을 이루어야 한다고 말했다. 내란특별재판부 설치에 대해서는 “국회가 판단해 결정할 사안”이라며, 국회가 국민주권의 뜻을 잘 받들 것이라고 언급했다.
추가 특검 필요성에 대해선 국회의 결정을 우선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지만, “현재도 밝혀지지 않은 부분이 너무 많아 보인다”고 말해 향후 수사 확대 가능성을 시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