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베카, 북두칠성 아래 빛으로 잇는 우정… "한국·베트남 수교 33주년,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 기념 특별전"
한국·베트남 수교 33주년,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 기념 특별전 열린다. 2025년은 베트남 근현대사에서 특별한 의미를 갖는 해다. 베트남 통일 50주년, 독립 80주년, 그리고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이 맞물리는 상징적인 해이자, 한국과 베트남이 수교를 맺은 지 33주년이 되는 해다. 이번 특별전은 역사적 해를 기념하기 위해 한국·베...
“도민 일상 속으로”…제주도, 한림서 첫 ‘현장 도지사실’ 가동
제주도가 도민 일상 속으로 한 걸음 더 가까이 들어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1일 제주시 한림읍에서 ‘현장 도지사실’을 처음 운영하며, 지역 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직접 듣고 해법을 함께 찾는 소통 행정에 나섰다. 기존 도청 청사를 벗어나 주민 생활권으로 찾은 이번 도지사실은 ‘찾아가는 행정’의 새로운 시도로 주목...
▲ 사진=KBS뉴스영상캡쳐민관군 합동사고조사위원회가 5개월에 걸쳐 사고 원인을 조사했지만 명확한 원인을 찾지 못했다.
CCTV 영상과 프로펠러 상태 등을 토대로 모의 실험한 결과, 선회 과정에서 양력을 잃는 '실속' 상태에 빠지면서 정상 비행보다 속도는 60% 가량, 고도는 약 20% 떨어졌다.
사고기는 비행기록장치가 없는 기종이었고, 음성기록장치 역시 사고로 훼손돼 확인할 수가 없었다.
엔진 내 이물질로 인한 손상이 발견됐는데 이로 인해 조종사의 주의가 분산됐을 가능성은 있다.
다만, 사고기에 실속 경보장치가 없었고, 조종사들이 비행교범에 있는 실속이나 조종 불능 등에 대비한 회복 훈련을 받지 못해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거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고 기종은 1대당 조종사가 1.2명에 불과한데 작전 비행을 많이 하느라 훈련을 못했다는 게 군의 설명.
군은 사고 기종에 실속 경보장치 등 안전 기능을 보강하고, 조종사들에 대한 실속 회복 훈련도 정기적으로 시행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