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 하반기 재정집행·‘26년 국비확보 우수부서 시상
제주시는 1월 14일(수) 시청 본관 회의실에서 2025년 하반기 지방재정 집행과 2026년 중앙지원사업 국비 확보 우수부서를 선정하고 포상금을 수여했다. 재정집행 우수부서는 지난해 12월 말 기준 집행 실적을 바탕으로 본청 47개 부서와 26개 읍면동을 예산 규모별로 본청 4개 그룹·읍면동 3개 그룹으로 나눠 평가한 후 최종 21개 부서를 선정...
▲ 사진=KBS뉴스영상캡쳐네이버 본사에서는 건물 안을 오가는 택배 로봇을 쉽게 볼 수 있다.
사옥 곳곳에서 100여 대의 로봇이 서류나 커피 배달 같은 업무.
토종 AI 개발 등 AI 사업에 사활을 걸고 있는 네이버는, 앞으로 공급될 GPU 26만 장 중 가장 많은 6만 장을 확보했다.
자율주행 로봇과 같은 '피지컬 AI' 플랫폼으로 사업을 키울 기반을 갖추게 됐다.
각각 5만 장의 GPU를 공급받게 될 것으로 보이는 다른 기업들도 AI 산업을 확대하며, 주도권 잡기에 나섰다.
삼성전자는 AI가 반도체 제조를 주도하는 업계 최대 수준의 AI 공장 구축 계획을, SK 그룹은 AI를 기반으로 효율성을 끌어낼 '제조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현대차그룹은 AI 기반 생산 시설은 물론 자율주행 사업까지 적극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기업들이 빠르게 AI 방향으로 산업 구조를 재편하며 새로운 기회를 만드는 상황에 맞춰 정부의 지원도 중요한다.
또, 대규모 GPU 공급을 계기로 AI 산업에 필요한 전력 인프라의 확충이나 인력 양성 등도 함께 추진돼야 할 과제로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