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공업고등학교(교장 김주한)는 11일부터 13일까지, “2025 스마트팩토리 전문가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경기도교육청 직속기관인 “경기도 공업계 공동실습소”에서 의정부공고 컴퓨터응용기계과 1학년 학생이 참여하여 ▲직업탐구 공통교육과정, ▲스마트팩토리 자동제어과정, ▲스마트팩토리 첨단장비활용 메이커과정, ▲직업탐구 과정 등 21시간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특히, 스마트팩토리 첨단장비 활용 메이커과정에 참여한 학생들은 ▲레이저 가공, ▲워터젯 가공, ▲5축 머신가공, ▲드론 제어, ▲3차원 측정 등 고가의 첨담장비를 활용한 모빌리티 환경에서의 스마트팩토리 자동화 장비 구현 및 IoT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자동화 시스템 활용 방안에 대한 장비 중심의 프로젝트 과정에 학습하게 된다.
또한, 방과후 시간에는 ▲도예체험, ▲창의체험, ▲골프체험, ▲헬스케어, ▲체육활동, ▲독서활동 등 2박 3일에 다양한 직업탐구 및 교양체험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이번 프로그램을 주관한 김종훈 부장교사는 “의정부공고 학생들은 전 학년에 걸쳐 다양한 직업체험을 하고 있다.”면서, “이번에 진행한 스마트팩토리 전문가양성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모빌리티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 산업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예찬 학생은 “첨단장비를 활용한 프로젝트 수업이 너무 기대된다.”면서, “중학교 때부터 드론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었는데, 오늘 드론실습을 통해 구동원리와 구조, 드론제어시스템과 활용분야 등 드론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할 수 있었다. 드론에 관심있는 많은 학생들이 의정부공고에 진학하여 전문적 실습교육을 받으면 너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