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부터 LPG까지, 굿당으로 가득했던 불암산이 시민 품으로 돌아오다
주택가와 맞닿아 있는 경기도 남양주시의 불암산 중턱이다.중장비가 무속 시설물을 부수고, 장비 투입이 어려운 곳에선 사람이 직접 손으로 해체한다.바위를 벽면 삼아 만든 기도 터에 촛불을 켜두거나, LP 가스통 등의 취사 시설을 설치해 둔 곳도 있다.모두 무허가로 설치한 불법 건축물이다.불법 무속 건축물들이 들어서기 시작한 건 1980...
김동일 보령시장, 제10회 ‘2025 한국 경제를 빛낸 인물&경영’ 리더십경영 부문 수상
보령시는 김동일 보령시장이 27일 서울 더플라자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된 ‘2025 한국 경제를 빛낸 인물&경영 시상식’에서 ‘리더십경영’ 부문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매경미디어그룹·매경닷컴·매경비즈 주최로 열린 이번 시상식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매일경제 등이 후원한다. ...
▲ 사진=KBS NEWS 영상 캡처사고 당시 제주항공 여객기가 충돌했던 무안공항 로컬라이저.
흙 속에 묻힌 10여 개의 콘크리트 기둥이 받치고 있는데, 2023년 개량공사 때 30cm두께의 콘크리트 상판이 덧대어져 둔덕 높이만 2m에 달한다.
국토부는 이 둔덕을 없애기로 했다.
대신 부러지기 쉬운 가벼운 철골로 지지대를 세운다.
무안공항보다 둔덕이 2배 더 높은 여수공항도 같은 방식으로 손본다.
둔덕이 1m를 넘지 않는 광주와 포항경주공항 등 4곳은 둔덕을 없애는 대신 땅 아래 묻기로 했다.
둔덕 주변을 흙더미로 덮은 뒤, 지면 경사를 완만하게 해 항공기와 충돌했을 때 충격을 줄이는 방안이다.
활주로 끝부분 안전구역도 설치 기준상 최대치인 240m까지 확보할 방침이다.
개선이 필요한 곳은 무안을 포함해 여수와 김해 등 전국 7개 공항.
공항 내 부지가 좁아 안전구역 연장이 어려운 곳은 항공기 이탈방지 시스템, EMAS 도입을 검토한다.
EMAS는 항공기가 활주로를 벗어날 때 속도를 낮춰주는 장치다.
국토부는 올 상반기 안에 개선을 완료할 계획이라면서도 안전 구역 연장을 위한 땅 추가 매입 계획은 물론 예산 규모, 출처에 대해선 확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