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공업고등학교(교장 김주한, 이하 의정부공고)는 3일, 건설분야 드론 활용 역량 강화를 위한 ‘드론 영상촬영 전문가 과정’ 학생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경기도형 도제학교 지원 사업”에 참여하는 의정부공고 “건설정보과” 학생 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드림플라잉 신일석 대표와 AW드론정비교육원 문명기 대표가 강사로 참여하여 진행했다.
경기도형 도제학교 지원 사업은 학교에서 기초 이론 및 실습을 배우고 기업에서 매주 1~3일간 현장실무교육을 경험하는 직업계고 지원사업의 대표적인 정책사업이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학생들은 ▲드론 영상촬영 및 편집 교육, ▲드론 활용 안전 점검 및 안전사고 예방교육, ▲드론을 활용한 비행훈련, ▲코딩드론 활용 프로그래밍, ▲드론 분해 및 조립 등 건설분야에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드론 활용 프로그램을 학습하게 된다.
의정부공고 건설정보과는 건설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SQ엔지니어링 등 10개 이상의 기업체와 업무협약을 맺고, 448시간의 학교수업과 720시간의 기업현장교육 등 총 1,168시간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해당기업에 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산학연계 맞춤형 교육지원을 위해 ▲참여기업 발굴 및 매칭지원,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참여학생선발 및 도제준비과정 운영, ▲기업현장교육 지원, ▲교외체험학습(‘23년 제주도) 및 방과후수업 운영, ▲취업캠프 및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국가공인자격취득 지원 ▲교원역량강화 연수 등 학생의 현장 실무능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경기도형 도제사업을 총괄하는 김현배 부장교사는 “도제교육은 기업의 직무분야를 분석하여 학교교육과정에 반영한 현장 맞춤형 교육이다.”면서, “의정부공고는 기업의 요구와 학생의 진로선택을 반영한 맞춤형 교육 실천을 통해 기업과 학생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 마련할 것이다”“특히, 의정부공고에서 학생들이 일경험을 통해 자신의 진로선택 역량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마련된 만큼, 진로선택을 고민하는 중학교 학부모 및 학생들이 많은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의정부공고는 2024년 교육부 학과 재구조화 사업에 선정되어 건설정보과와 건축디자인과를 “모빌리티 스마트시티과”로 개편하고, 2026년부터는 모빌리티 첨단기술을 적용한 지속 가능한 스마트시티 기반시설과 건축물 디자인 및 시공 등 관련분야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미래 삶의 변화를 이끄는 학과”로 새롭게 시작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