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공업고등학교(이하 의정부공고) “화공빈스” 사제동행 동아리 학생 및 교사 14명이 (사)한국커피바리스타협회에서 주관하는 바리스타 2급 자격증을 12월 23일 취득했다.
이번 성과는 의정부공고 유일의 사제동행 동아리인 “화공빈스”에서
지난 5월 필기검정 준비를 시작으로, 학생은 방과후교육을 통해, 교사는 매주 수요일 동아리 활동을 통해 자격검정을 준비하였다.
의정부공고는 2016년부터 한국능력교육개발원의 바리스타 지정 검정장을 운영하고 동아리 및 방과 후 프로그램의 교육을 통해 현재까지 학생, 학부모 및 교원 200여 명 이상이 자격증을 취득하며 전문 역량을 인정받았다.
특히, 사제동행 동아리를 주관한 화학시스템공업과는 바리스타 자격 취득과정과 함께 ▲ 생두 로스팅, ▲ 핸드드립 과정, ▲ 드립백 제작, ▲ 상품 디자인 개발 등 교과 연계 실습 중심의 커리큘럼을 제공하며, 학생들의 전문성 개발 및 창업 연계 프로젝트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의정부공고 화학시스템공업과는 학생들의 직업 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과정과 연계한 맞춤형 수업의 연장선으로 ▲ 위험물기능사, ▲ 화학분석기능사, ▲ 환경기능사, ▲ 가스기능사 등의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을 운영함에 따라 학생들의 진로 결정 및 전문 분야 사회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김주한 교장은 “우리 학교는 학생 맞춤형 수업과 다양한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을 통해 실무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사제동행 동아리 활동을 적극 지원하여 자기계발에 있어 학생과 교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삶의 활력을 얻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의정부공고는 2024년 교육부의 학과 재구조화 사업에 선정되어 화학시스템공업과와 전기에너지과를 ‘모빌리티 에너지과’로 개편하고 2026년도 부터는 모빌리티 산업 분야에 필요한 전기⸱환경 에너지 융합 교육과 미래 에너지 응용 학습을 통해 글로벌 융합 인재를 양성하는“미래 삶의 동력을 키워주는 학과”로 새롭게 시작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