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서역과 동탄역을 오가는 GTX-A가 개통한 지 한 달이 지났다.
높았던 관심이나 장밋빛 전망과 비교해 봤을 때 정작 개통된 뒤 이용률은 높지 않은 편이다.
지난 한 달간 GTX-A 이용자 수는 약 26만 명으로 개통 전 국토부의 예측 수요의 43% 수준이다.
출퇴근 용도로 설계했지만 실제로는 주말 나들이용으로 이용하는 승객들이 더 많다.
빠른 열차 속도의 장점을 반감시키는 긴 대기 시간 등 비효율성이 이용률을 낮춘 주 원인이다.
파주 운정부터 서울역까지 구간은 올 연말에나 개통할 예정이고, 수요가 가장 많을 것으로 보이는 삼성역이 완공돼 전체 노선이 이어지기까지는 앞으로 4년 이상이 더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