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훈 부총리, 12일부터 사흘간 과기·우주 분야 55개 기관 업무보고 받아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우주항공청과 소속·공공기관, 유관기관 등 모두 55개 기관으로부터 직접 업무보고를 받는다.과기정통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7곳과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연구...
울산암각화박물관 ‘반구천의 암각화’세계유산 등재 효과‘톡톡’
[뉴스21일간=김태인 ] 울산암각화박물관이 지난해 7월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이후 관람객이 크게 늘며 지역 문화관광의 새로운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국보인 ‘울주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등 2기를 포함한 유적으로, 지난해 우리나라의 17번째 유...
▲ 사진=다이브엑스알실감형 콘텐츠 개발(제작) 전문기업 다이브엑스알(대표 박선영)이 자사의 메타버스 보드게임 플랫폼 ‘테이블 파티’의 교육용 버전 ‘테이블 에듀’를 올해 10월 명지전문대학에 납품해 XR 체험 프로그램에 활용했다고 밝혔다.
테이블 파티는 글로벌 유저들이 메타버스에서 여러 보드게임을 즐기며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현재 13종의 보드게임 및 캐주얼 게임이 탑재돼 있으며 협업모드, 경쟁모드 등 다양한 콘텐츠를 VR HMD를 착용해 즐길 수 있다. VR 기기를 착용한 다수의 체험자를 동시에 제어할 수 있는 원클릭 관리자 기능을 탑재한 교육용 버전 ‘테이블 에듀’를 개발해 교육기관 및 대학에서도 VR 콘텐츠 체험을 쉽게 운영할 수 있게 됐다.
현재 국내 대학이나 체험관에는 VR 기기를 많이 보유하고 있으나, 체험을 위한 콘텐츠 수 자체가 적고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관리하고 다수의 체험자들을 동시에 제어할 수 있는 솔루션은 없는 상황이다. 이에 다이브엑스알에서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PC 환경에서 관리자가 원클릭으로 유저들을 제어하고 관리할 수 있는 ‘테이블 에듀’를 개발해 효과적으로 VR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교육기관 수요에 맞춰 원하는 커스텀 콘텐츠를 추가로 개발해 탑재할 수 있어 교육용 프로그램으로서의 확장성도 기대할 수 있다.
박선영 대표는 “테이블에듀는 명지전문대학 XR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지역 사회 대상 교육 기부 프로그램 ‘꿈길’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며 “올해 GS인증을 받아 교육용 소프트웨어로서 다양한 기관에 납품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한편 다이브엑스알이 참여하고 있는 2023 메타버스 초기기업 인프라 지원사업은 컨설팅, 기술테스트 및 비즈니스 역량 강화를 위한 홍보지원, 기술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사업을 기반으로 다이브엑스알은 테이블 에듀를 성공적으로 개발 완료하고 B2B 시장으로 사업분야를 확장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