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APCTP, 소장 방윤규)는 4월 20일(목) 오후 7시부터 대전컨벤션센터(DCC) 컨벤션홀(3층)에서 ‘2023년 한국물리학회 봄 학술논문발표회[1] 특별세션’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2022 APCTP 올해의 과학도서[2]로 선정된 ‘생명을 묻다’의 저자 정우현 교수(덕성여자대학교 약학과)의 도서 강연으로 대중들과 소통의 장(場)을 마련한다. 주제는 ‘과학은 생명을 온전히 설명할 수 있을까’로, 생명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강연에 이어 2부에는 APCTP 과학문화위원[3]과의 대담 및 질의응답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시간은 관련 주제에 대한 대중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대중들과 소통하는 자유로운 토론의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PCTP 선정 올해의 과학도서 저자강연 특별세션 참여는 신청 링크를 통해 선착순 신청할 수 있으며, 현장 참석도 가능하다. 관련 문의사항은 유선전화로 하면 된다.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 방윤규 소장은 “이번 물리학회 특별 세션이 대중들에게 유익한 과학문화 활동이 되길 바란다”며 “과학 도서를 기반으로 대중들과 더욱 적극적인 소통을 할 수 있어 기쁘며, 앞으로도 다각화된 과학문화 프로그램을 통해 대중들의 과학적 소양 함양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는 정부의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 지원을 받아 연구개발(R&D) 사업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사업 성과물에 따른 과학 콘텐츠의 성과 확산 및 사회 환원을 수행하며 사회적 가치 증진 증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1] 한국물리학회 봄 학술논문발표회: 2023년 4월 19일(수)~21일(금), 대전, 약 2000명 참가
[2] APCTP 올해의 과학도서: 2005년부터 시작된 과학도서 선정 프로그램이며, 매년 10권을 선정해 도서 선정식, 저자 강연, 서울시립과학관과 함께하는 청소년 독후감 대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크로스로드 홈페이지 내 하단에 올해의 과학도서 코너를 참고하면 된다.
[3] APCTP 과학문화위원: 아태이론물리센터 과학문화프로그램, 과학웹진 ‘크로스로드’ 발간 등 과학대중화사업 운영·지원을 제공함(구성: 손승우(한양대학교 응용물리학과), 이은희(과학커뮤니케이터), 황정아(KASI), 이성빈(KAIST 물리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