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사진=KBS NEWS 영상 캡처오늘 새벽 1시쯤 대구시 월암동 성서공단에 있는 종이 제조공장에서 불이 났다.
소방당국은 대응 2단계를 발령하고 인력 320여 명과 장비 110여 대를 투입해 화재 발생 3시간 만에 큰 불길을 잡았다.
하지만 종이 등 불에 잘 타는 자재들이 많아 잔불 정리에 시간이 많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불로 공장 근로자 3명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았다.
또 소방대원 2명도 화상을 입어 병원으로 이송됐다.
이번 화재로 페인트와 종이 조각 등 타고 남은 재가 10킬로미터 떨어진 수성구와 남구까지 날아들면서 곳곳에서 관련 피해신고가 잇따랐다.
대구시는 오전 10시 대구 지역 전체에 분진이 예상된다며 안전에 유의할 것을 요청하는 재난 문자를 발송했다.
소방당국과 경찰은 잔불 정리를 마치는 대로 정확한 피해 규모와 화재 원인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