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안전보안관, 심폐소생술 교육 체험 및 화재예방 캠페인 실시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구청장 김종훈)는 동구 안전보안관(대표 고이곤)과 함께 11월 6일 오전 10시 전하2동 행정복지센터 회의실에서 동구생활안전체험센터의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교육’을 체험하고 동울산종합시장 일원에서 동절기 대비 화재예방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동구는 동절기 급성 심혈관질환의 위험이 높...
▲ 사진=노원구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겨울방학을 맞아 어린이 구강보건 교육 ‘노원 이[齒]반짝’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영구 치열이 자리 잡는 시기인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에게 구강 보건 교육을 실시해 올바른 치아 관리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다.
대상은 노원구의 아동돌봄시설인 25개소의 ‘아이휴센터’를 이용하는 초등학교1~3학년이며, 겨울방학인 1월부터 2월까지 센터 별로 교육을 진행한다.
먼저 아이들은 교육 영상을 시청하며 칫솔질을 비롯한 구강 관리의 중요성을 배운다. 영상 시청 후에는 준비된 치아 모형으로 올바른 칫솔질 방법을 실습할 수 있다.
다음으로 칫솔질 시 사용할 수 있는 모래시계 만들기 체험이 이어진다. 자신의 치아 모양을 본 딴 그림을 그리고 색칠 하면서 모래시계를 장식한다.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구강 구조를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다.
겨울방학 동안 작성할 수 있는 구강건강 실천 기록지도 배부한다. 기록지는 아이들이 칫솔질을 할 때마다 스티커를 붙일 수 있도록 만들었다. 30일 간 꾸준히 기록지를 작성한 아이들에게는 소정의 상품으로 구강 위생 키트를 선물할 예정이다.
자세한 교육 일정 및 관련 문의는 노원구청 의약과(02-2116-4549)로 전화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구는 어르신, 장애인을 비롯한 건강관리 취약계층에게 치아관리 방법을 교육하고, 전문가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찾아가는 구강보건교육 ‘함께해요, 칫솔질’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도 생애 주기별 구강건강 관리방법에 관한 교육 및 홍보활동을 활발히 전개하는 한편 취약계층을 위한 구강 진료 서비스를 확대하여 경제적 요인에 따른 구민 간 구강 건강 불평등 현상을 해소해 나갈 방침이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올바른 구강 관리 습관을 기를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치아 건강은 삶의 질과 직결되는 만큼 앞으로도 구민들의 구강 건강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보건 사업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