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철도공무원 공무원연금 졸속처리 반발
  • 유덕원 기
  • 등록 2003-10-27 00:00:00

기사수정
오는 11월 `철도공사법′의 국회처리를 앞두고 철도 공무원들이 퇴직연금 처리 문제를 놓고 반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난 23일 철도청 등에 따르면 건교부는 공사 전환에 따른 철도청 공무원들의 퇴직연금 처리 방안으로 `공무원 연금 20년 한정 가입 방안′을 추진 중이다.
즉, 철도 공사화 시점을 기준으로 20년 미만 재직자에 대해 연금 수령 가능시기인 20년이 될 때까지 공무원 연금제도에 한시적으로 가입을 인정하겠다는 것이다.
또 공기업체의 보수 수준이 공무원보다 높은 현실을 감안했을 때 철도청의 공사화 이후 보수 수준이 20%이상 상승하면 공무원 연금의 적용을 받지 않아도 큰 불이익이 없다는 판단이다.
하지만 철도청 공무원직장협의회와 노조 측은 "11년차 공무원을 기준삼았을 때 단순 계산으로도 1억원 이상 손실이 불가피한 안"이라며 "이는 구조개혁과정에서 철도공무원의 퇴직급여에 불이익이 없도록 한 철도산업발전기본법(제25조)에 어긋나는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또 "공사 전환 이후 보수 수준이 현재보다 20%이상 오른다는 보장이 없는 데다 월급과 연금은 별개의 것으로 연계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실제 지난 9월 한국사회보험연구소의 `철도구조개혁에 따른 연금문제 분석′ 연구에서도 `공사로 전환될 경우 연금 자체만으로는 현행 공무원연금제도를 계속 적용받는 것에 미치지 못한다′는 평가가 나왔었다.
이에 따라 철도청 공직협은 "공무원 연금가입 기간을 현행(33년)대로 인정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받아들여지 않으면 정부에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할 방침이다.
철도청 공직협 김현중 회장은 "철도구조개혁을 위해 공무원이라는 안정된 신분을 포기하는데 연금마저 박탈당하면 어느 누가 철도개혁에 적극 동참하겠느냐"며 "퇴직연금 불이익에 대한 대안 없이 졸속으로 철도공사법을 통과시키려 할 경우 모든 수단을 동원, 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철도청 공무원들의 퇴직 연금 문제는 철도구조개혁의 마지막 걸림돌로 지난 6월 철도노조 총파업을 촉발한 직접적인 계기가 됐으며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현재 `철도공사법′이 국회에 계류 중에 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포천시청소년재단, 2026학년도 겨울방학 ‘포춘캠프’ 운영 포천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현철)은 오는 2월 6일까지 ‘2026학년도 겨울방학 포춘캠프(Fortune-Camp)’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재단은 지난 10일 포천교육문화복합공간 ‘두런두런’에서 참가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사전 교육(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운영 방향과 세부 일정 등을 안내...
  2. 울주군, 군민안전보험 보장 확대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산 울주군이 군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다 두텁게 보호하기 위해 군민안전보험 보장금액을 대폭 상향하고 보장 항목을 확대한다고 16일 밝혔다.울주군 군민안전보험은 울주군에 주민등록을 둔 울주군민이라면 별도의 가입 절차나 보험료 부담 없이 자동 가입되며, 각종 재난과 사고 발생 시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
  3. 울주군 위탁 분뇨 60% 책임지는 퇴비공장, 관광단지에 밀려 ‘존폐 위기’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산 울주군 삼동면 일대에 추진 중인 ‘울산 알프스 관광단지’ 조성 사업으로 인해, 구역 내 퇴비 제조 시설의 존폐 문제가 지역 축산업계에 가축분뇨 처리 대란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16일 울주군의회에 따르면, 이상우 의원(사진)은 최근 울주군 집행부를 상대로 한 서면질문을 통해 ...
  4. 포천시 소흘건강생활지원센터, 2026년 상반기 건강 증진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포천시 소흘건강생활지원센터는 시민들의 건강 증진과 활기찬 일상 지원을 위해 오는 19일부터 ‘2026년 상반기 건강증진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한다.    이번 상반기 프로그램은 2월 2일부터 운영되며, 시민의 건강 상태와 생활 습관을 고려한 맞춤형 과정으로 구성됐다. 주요 프로그램은 △소흘건행백세(노쇠 예방 관리) △소흘...
  5. HD현대중공업 생산지원담당 직원들 ‘사랑의 스트라이크’ 성금 기탁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HD현대중공업 생산지원담당(부서장 박필용 수석)은 1월 16일 오전 10시 동구청을 방문해 이웃돕기 성금 150만 원을 전달했다.    HD현대중공업 생산지원담당 부서 직원 30여 명은 직원 화합을 위한 볼링대회를 개최해 스트라이크가 나올 때마다 ‘사랑의 스트라이크’라는 이름으로 5천 원씩 적립했으며, 그렇...
  6. 울산 동구, 지역 보건의료 심의위원회 개최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는 1월 16일 오후 1시 30분 동구청 2층 상황실에서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의 3차년도(2025년) 시행결과 평가 및 4차년도(2026년) 시행계획 수립 심의를 위해 지역 보건의료 심의위원회를 개최하였다.    제8기 지역 보건의료 계획은 2023년부터 2026년까지 4년 간의 중장기 종합계획으로 ‘건강한 구민, 다...
  7. 설 앞두고 지방자치단체, 민생안정지원금 지급 확대 설을 앞두고 충북과 전북 일부 지방자치단체가 주민 생활 안정을 위해 민생안정지원금 지급에 나섰다. 충북 괴산군은 19일부터 군민 1인당 50만 원을 지원하며, 신청은 읍·면사무소에서 2월 27일까지 접수한다. 충북 보은군은 올해 상반기 1인당 60만 원을 두 차례로 나눠 지급하며, 신청은 26일부터 한 달간 가능하다. 전북 남원시는 모든 시...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