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문산사랑후원회, 2026년 첫 정기총회 개최
서천군 문산사랑후원회는 지난 16일 문산면행정복지센터 2층 회의실에서 2026년도 정기총회를 개최했다.이날 총회에서는 2025년도 사업 결산과 주요 성과를 보고하고, 2026년도 사업계획과 신규사업 추진 방향, 예산안을 심의·의결했다.후원회는 올해에도 명절맞이 꾸러미 전달 사업과 ‘행복 담은 반찬 나눔’ 등 주민 체감도가 높은 복지사...
▲ [사진제공 = 도봉구]도봉구(구청장 이동진) 학마을도서관이 중·장년층을 위해 APPLE 특성화 자료실에 큰글자책과 오디오북 서비스를 확대 실시한다.
큰 글자책은 활자의 크기가 일반 책보다 1.5배 이상 커 시력 문제로 독서에 관심이 떨어질 수 있는 중장년층이 돋보기 없이도 독서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책이다. 현재 학마을도서관은 중장년층의 독서문화 활성화를 위해 APPLE 특성화 자료 약 1,500권과 큰글자책 546권을 소장하고 있다.
이와 함께 그동안 어린이책에만 제공되었던 오디오북 서비스가 중장년층 대상의 큰글자책 오디오북까지 확대된다. 오디오북 사용은 스마트폰에서 ‘스마트 더책’ 앱을 설치하고 근거리무선통신(NFC) 기능을 켠 후 종이책 ‘더책’ 에 스마트폰을 접속하면 전문 성우가 생동감 있게 읽어 준다.
도봉문화재단 학마을도서관 관계자는 “가독성이 높은 큰글자책과 디지털서비스가 결합된 듣는책 오디오북은 중·장년층의 독서활동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고령화 사회를 대비한 중·장년층의 특성을 고려해 다양한 주제와 형태의 독서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공공도서관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한편, 학마을도서관 APPLE 특성화 사업은 Active(활동성 및 사회참여, 건강), Pride(자존감 및 자신감 향상), Peace(정서적 안정과 사회적 통합), Luxury(개인의 가치와 사회적 가치 제고), Economy(경제적 가치 제고) 다섯 단어의 약자로, 중·장년층의 노후준비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원해 주는 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