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아 정부군, SDF와 휴전 하루 만에 북동부서 유혈 충돌
시리아 정부군이 쿠르드족 주축 무장단체 시리아민주군(SDF)과 휴전에 합의한 지 하루 만에 북동부 지역에서 다시 유혈 충돌이 발생했다. 현지시간 19일, 시리아 국영 SANA통신과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정부군은 SDF가 통치권을 넘기기로 한 데이르에조르, 알하사카, 라카 등 북동부 3개 주에 병력을 배치하기 시작했다.
SDF는 극단주의 테러 ...
▲ [SHUUD.mn=뉴스21 통신.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홍콩에 대한 특별지위를 박탈하는 행정명령과 홍콩 자치권을 훼손하는데 관여한 중국 관리들과 거래하느 은행을 제재하는 법안에 서명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아관 로즈가든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홍콩의 자치권을 훼손한 중국 관리들에 대해 제재를 가하는 법안에 서명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홍콩의 특별지위를 끝내는 행정명령에도 서명했다. 홍콩은 이제 중국 본토와 똑같이 취급될 것"며 "그들(홍콩 국민들)의 자유가 박탈됐다"며 중국을 비판했다. 미국은 그동안 홍콩에 대해 비자 조건 완화, 대중 관세 면제 등의 혜택을 제공해 왔다.
트럼프 행정부의 이같은 결정은 최근 중국이 홍콩보안법을 통과시키고 시행한 데 따른 보복조치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팬데믹(세계적 유행) 사태에 빠진 것은 중국 정부가 처음 코로나바이러스에 관해 숨겼기 때문이라며, 중국에는 코로나19를 전 세계에 촉발시킨 책임이 있다고 맹비난했다.
트럼프 행정부의 대중국 공세 수위가 나날이 높아지면서, 양국간의 갈등이 더욱 첨예해질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