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목청소년센터,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및 장관상 수상
남목청소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 남목청소년센터(센터장 김창열)가 2025년 청소년수련시설 종합 평가에서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고, 전국 548개 청소년수련시설 가운데 상위 20개 기관에만 수여되는 성평등가족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울산 동구는 1월 14일 구청장실에서 김종훈 동구청장이 남목청소년센터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환...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사물인터넷(IoT) 관련 연구개발 기업 ㈜피플멀티와 지역사회공헌 업무협약을 맺고 4차산업 기술을 이용한 실시간 홀몸어르신 건강관리에 나선다.
지난 17일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피플멀티 조군수 회장 및 박훈웅 대표를 비롯한 기업 관계자들과 함께 업무협약식을 갖고, 협약서에 서명하며 지역 어르신 복지 향상을 위한 결의를 다졌다.
협약 내용은 △지역사회 복지증진을 위한 기관 간 상호교류 및 협력관계 구축 △지역사회 공헌을 위한 공동 프로그램 개발 △사물인터넷 기기를 활용한 지역 내 홀몸어르신 건강관리 지원 등이다.
이번 협약으로 구는 ㈜피플멀티에서 개발한 비접촉식 헬스케어 감지센서 기술을 기반으로 한 사물인터넷기기를 통해 홀몸어르신들에게 실시간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먼저 홀몸어르신 20명의 가정에 각각 일체형 센서를 설치하고, 관제센터에서 센서를 통해 어르신의 심박 수‧호흡‧움직임을 실시간 모니터링한다. 온도 및 습도와 냄새, 조도 등도 측정할 수 있다.
이러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어르신의 건강 상태에 문제가 있거나 호흡기 및 심장질환 등 긴급 상황이 발생할 경우 구에 즉시 통보된다.
이로써 어르신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골든타임 확보가 용이해지고 나아가 다가올 초고령사회에 대비한 어르신 고독사, 우울증 등의 사회문제 또한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구와 이번 협약을 함께한 ㈜피플멀티는 2018년 9월 설립된 전도유망한 강소기업이다. 2019년 중기부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혁신형 창업과제 선정에 이어, 올해 6월에 서울창업허브 ‘챌린지 스타트업 지원사업’ 최종 지원업체로 선정되기도 했다. 코로나19 피해지원 기부 등 지역사회 공헌활동에도 꾸준히 힘쓰고 있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혁신적인 기술을 이용하여 홀몸어르신에게 실시간 돌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ICT 기술 기반의 복지서비스 도입에 힘써 더불어 잘사는 탁트인 영등포를 만들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