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류태호 태백시장이 15일(월)과 16일(화) 『2019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최종 선정기업 중 태백시로 이전 예정인 넥스트온과 아티슨앤오션, 사업장을 방문했다.
15일에는 넥스트온의 충북 옥천터널 식물공장을, 16일에는 아티슨앤오션의 인천 부평구 소재 제품생산 공장을 찾았다.
농업회사법인 ㈜넥스트온(대표 최재빈)은 스마트팜을 활용한 친환경농산물을 주생산품으로 하고 있는 업체로, 폐탄광을 활용한 스마트팜 재배관리시설을 태백으로 이전할 예정이다.
서울 강남구에 본사를 두고 있는 아티슨앤오션(대표 김정일)은 스마트폰을 활용한 다이브 컴퓨터를 주생산품으로 하는 제조업체다. 태백을 해양레저용 신제품 개발 및 테스트 거점지로 활용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두 업체의 제품 생산시설을 직접 둘러보며, 운영현황을 파악한 류태호 시장은 “모쪼록 두 기업이 태백에서 잘 뿌리 내려 기업의 이윤은 물론 지역 일자리 창출과 폐광지역 경제 활력 제고에도 기여하기를 바란다.”며, “상호 윈윈(win-win)할 수 있도록 시에서도 가능한 모든 지원책을 아낌없이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