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미래세대의 비전을 키우다: 우정초등학교, '평화통일 퀴즈대회' 성황리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민족통일 울산시협의회(회장 이정민)는 2025년 11월 14일(금) 오전 10시, 울산 우정초등학교 승죽관에서 5·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평화통일 퀴즈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미래 통일 주역인 학생들에게 올바른 통일관과 역사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마련된 이번 대회에는 이정민 회장과 이학박사 박성배...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은 11일 고양 스마트시티 지원센터에서 IT 기술 기반으로 도시문제 발굴 및 해결하기 위해 시민해결단 위촉식을 진행하였다.
진흥원에서는 리빙랩(살아있는 실험실, 사용자 참여형 혁신 공간)방법론을 기반으로 도시 문제 발굴을 위해 전문 운영기관인 동국대학교 고양시 스마트시티 리빙랩 프로젝트 연구단(이하 동국대 연구단)을 선정하였다.
또한, 동국대 연구단에서 스마트시티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민 해결단 공모를 추진하였으며, ▲신호등 없는 어린이 통학로 문제 해결을 위해 제안한 ‘꿈꾸는 민들레’▲주차‧일방통행 개선‧공원 안전 문제 등을 제시한 ‘꿈의 터전’▲암환우 등 건강취약계층에 대한 다양한 비대면 정보서비스 필요성을 제안한 ‘드림쉐어링‧다시시작‘ 최종 3개 팀을 선발하였다.
앞으로 진흥원과 동국대 연구단은 시민해결단과 함께 리빙랩 활동을 통해 도시문제 발굴․정의하고 9월까지 차기년도 기술 및 시제품 실증을 위한 기반 마련을 할 예정이다.
진흥원 관계자는 “우리 시는 그 동안 다양한 시민들로 이루어진 지역 활동가 및 전문가들로 활발한 활동을 이어온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시민해결단과 함께 리빙랩 사업을 통해 시민적 가치를 되살리고, 첨단 기술을 적용하여 도시문제를 실증함으로써 향후 스마트도시 확산에 많은 기여를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