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태백시는 시의 국제 우호도시인 중국 셴닝(咸寧)시에서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응원하는 마음을 담아 중국인민폐 150,000¥(한화 2,600만 원 상당)을 강원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보내왔다고 9일 밝혔다.
태백시와 중국 셴닝시는 2010년에 우호도시협약을 체결하였으며, 2015년 9월에는 셴닝시의 함녕고등학교와 태백시의 장성여자고등학교가 우호협정을 체결하기도 했다.
두 학교는 매년 학생 교류사업을 비롯해 문화예술과 축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를 지속하며 우의를 다지고 있다.
지난 10년 간 여러 분야에서 태백시와 교류하며 우의를 다져온 셴닝시는 ‘風月同天 千里同緣(풍월동천 천리동연)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코로나19의 슬기로운 극복과 상호 안녕을 바라는 마음을 전해왔다.
멀리 떨어져 있어도 마음은 함께, 인연은 천리까지 간다.
한편, 태백시는 셴닝시로부터 기탁받은 성금을 관내 저소득계층의 코로나19 극복 지원에 사용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