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口蹄疫)이란 우제류가축(소, 돼지, 산양, 사슴)등 발굽이 두 개로 갈라진 동물에서 감염되는 급성 전염병으로써 감염된 동물과의 접촉, 축산물, 사료, 물, 공기 등을 통해 전파되며 사람에게는 감염되지 않으며 인체에는 위해가 없다.
주요증상은 체온이 급격히 상승하고 입, 혀, 발굽, 젖꼭지 등에 수포(물집)가 생기며 심하게 앓다가 죽게 되며 가축전염병예방법상 제1종법정전염병이며 국제수역사무국(OIE)이 지정하는 List A질병으로 분류하고 있는 악성 가축 전염병이다.
구제역 발생동향은 아래와 같다.
우리나라에서는 2000. 3. 24 ∼ 4. 16일 사이에 경기 파주, 충북 충주, 충남 홍성 등 6개시·군(15농가·81두)에서 구제역이 발생하였으며, 외국의 경우 중국, 몽골, 대만, 홍콩, 영국, 프랑스, 아르헨티나 등 많은 나라에서 구제역이 발생되어 농가 피해 손실이 많았다.
군에서는 구제역 특별방역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2002. 2. 1 ∼ 6. 31(5개월간)을 구제역 특별방역대책 추진기간으로 전읍면 일제소독의 날을지정하여 월 4회(매주 수요일) 동시방역을 실시하는 등 구제역 특별방역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타도산 반입가축을 대상으로 구제역 혈청검사 및 2003년 소 전염병(부루세라병, 결핵병) 청정화 사업을 착실히 추진하고 있다.
구제역 예방에 다함께 동참합시다.
전읍면 동시방역 실시에 자발적으로 동참하여 주시고 황사 발생시 축산농가 관리수칙 준수와 구제역 의심축 발견시 즉시 행정기관에 신고한다.
양축농가 및 주민들께서는 해외 여행시 축산농장 방문자제와 귀국 후 14일이상 국내농장 방문을 금지하는 등 구제역 재발방지에 적극 협조를 당부했다.
<김회춘 기자> chun@krnews21.co.kr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