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동의 비상, 서산의 미래로"… 이완섭 서산시장, 수석동 시민과 소통 행보
충남 서산시가 새해를 맞아 시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시정에 담기 위해 추진 중인 ‘2026년 시민과의 대화’가 중반을 넘어선 가운데, 21일 오전 수석동 주민자치센터에서 열띤 소통의 장이 펼쳐졌다.이날 행사에는 이완섭 서산시장을 비롯해 조동식 시의회의장, 지역 시·도의원, 수석동 사회단체장 및 주민 100여 명이 참석해 지역 발전을 ...
문체부 코리아둘레길 사업, 울산 동구 2년 연속 우수 지자체 선정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가 문화체육관광부의 ‘2025년 코리아둘레길 쉼터 및 걷기 프로그램 운영 평가’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한국관광공사가 2025년 한해 동안 전국 28개 사업 대상 지역을 대상으로 쉼터 관리 상태와 걷기 프로그램 운영 실적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지자체별 사업 실적보고서, 이용자 ...

모바일 홈택스(손택스)가 편리하게 개편돼 올해부터 서비스된다.
국세청은 10일 보도자료를 통해 PC 보다 모바일 사용이 익숙한 개인사용자와 경제적 여건이 어려운 자영업자․소상공인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쉽고 편한 환경에서 국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홈택스를 전면 개편하여 개통했다고 밝혔다.
주요 개편 내용으로는 PC 홈택스 서비스(750종) 중에서 사용빈도가 높은 서비스 100여종을 모바일로 신규 제공하고, 화면 디자인 개편, 지문인증 도입, 모바일 이용기기 확대 등 사용자 편의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더불어 손택스를 스마트폰, 태블릿, 폴더블 폰은 물론 향후 출시 예정인 롤러블 폰까지 다양한 모바일 기기에서 이용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손택스의 주요서비스를 더 쉽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문인증 기능을 탑재하여 각종 세금 신고나 자료 조회 등 대부분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특히, 민원증명 발급, 전자고지 열람 등 공인인증서로만 이용 가능한 서비스 38종 중 26종을 지문인증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확대하여 납세자가 더 편하게 손택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손택스 개편으로 전자신고를 더 간편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부가가치세 납부면제 간이과세자가 매입액 및 매출액만 입력하면 신고서를 완료할 수 있도록 미리채움 신고서를 제공했다.
또한, 1세대 1주택 비과세 양도소득세 모의계산 및 파생상품 확정 신고서도 모바일로 제공하였고, 올해 1월 말에는 증여세 모의계산 및 신고서도 모바일로 제공할 예정이다.
연말정산 시즌이 다가오며 연말정산에 관한 서비스도 강화됐다. 본인과 부양가족의 연말정산간소화 자료를 이용하여 세액을 간편하게 계산할 수 있는 예상세액 계산 서비스도 확대하였고, 연말정산 자료를 이용한 공제신고서 작성 및 간편 제출 서비스도 모바일로 제공한다.
민원신청도 손택스로 가능해진다. 사업자등록 신청, 기한연장, 징수유예, 환급계좌, 원천징수 반기별 납부 승인 등 많이 사용하는 신청 민원 20여종을 모바일로 확대하였고, 근로․자녀장려금 수급사실 증명도 모바일로 발급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국세청은 "금년도 5G 상용화 이후 ‘모바일 Only 시대’가 열림에 따라 모바일 홈택스 서비스를 PC 수준으로 전면 확대하여 대부분의 국세업무를 모바일 홈택스로 처리할 수 있도록 제공하여 납세편의 제고를 위한 정부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