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2025 지방자치콘텐츠대상 기초지자체 부문 교육·청년 분야 대상 수상
보령시는 27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5 지방자치 콘텐츠 대상’에서 기초지자체 부문 교육·청년 분야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지방자치TV, 한국지방행정연구원, 한국지방자치학회, 인문콘텐츠학회가 공동 주관하고 행정안전부 및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등이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AI로 여는 지방시대, 지역 성장이 ...
▲ [사진제공 = 광주광역시]취·창업 준비 청년을 위한 청년활동지원 거점공간인 ‘토닥토닥 청년일자리(job)카페’가 청년 일자리 정보 공유와 청년 쉼터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광주광역시에 따르면, 서구 치평동 서광주농협 운천점 2층에 운영중인 잡카페는 지난 3월 개소 후 7500여 명의 청년이 방문해 취업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받았다.
특히,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쉬운 곳에 위치해 청년 취업지원을 위한 공간으로 상무지구 핫 플레이스로 청년들 사이에 입소문이 났다.
매주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오전 10시~오후 9시) 문을 여는 잡카페는 50석 규모의 다목적 홀과 20석 규모의 세미나실, 6인 이내의 그룹 스터디룸, 모의면접실, 카페공간, 도서공간, 정보검색공간 등을 갖추고 있어 취업준비 청년 누구나 무료로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잡카페는 청년을 위한 시설 이용 지원뿐만 아니라 해외기업·글로벌기업 취업 캠프,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출&실전문제풀이, 면접 메이크업&헤어스타일링, 인공지능(AI) 면접채용특강 등 취업 스터디 운영과 네일아트국가자격증, 유튜브(YouTube) 크리에이터 등 취업아카데미를 운영하며 청년이 선호하는 직업 트렌드에 맞춰 직업탐색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청년들의 취업준비 비용 절감 및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청년취업 광주나래(정장 무료 대여) 서비스’와 이력서용 무료 사진 촬영은 현재 1300여 명이 이용하는 등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정장 대여 서비스는 고교 졸업예정자부터 만 34세 이하 광주가 주소지인 청년 구직자면 누구나 3박4일간 연 3회 무료 대여할 수 있고, 이력서용 무료사진촬영은 매주 수요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지원한다.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토닥토닥 일자리 카페) 맺기를 통해 알게 된 잡카페 프로그램에 참여해 취업에 성공한 김모() 씨는 만족도 설문조사 후기에서 “잡카페에서 다양한 취업지원 정보를 찾고 취업에 대한 열정과 노력이 뒷받침된다면 청년 취뽀(취업 뽀개기)는 문제없을 것이다”고 말했다.
구종천 시 일자리정책관은 “잡카페가 지역 청년들의 대표적인 일자리 지원공간으로 자리매김했다”며 “향후 창업공간까지 확대해 활성화할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