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훈 부총리, 12일부터 사흘간 과기·우주 분야 55개 기관 업무보고 받아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우주항공청과 소속·공공기관, 유관기관 등 모두 55개 기관으로부터 직접 업무보고를 받는다.과기정통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7곳과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연구...
울산암각화박물관 ‘반구천의 암각화’세계유산 등재 효과‘톡톡’
[뉴스21일간=김태인 ] 울산암각화박물관이 지난해 7월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이후 관람객이 크게 늘며 지역 문화관광의 새로운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국보인 ‘울주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등 2기를 포함한 유적으로, 지난해 우리나라의 17번째 유...
▲ [사진제공 = 영등포구]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겨울철 미세먼지와 난방비 걱정을 한 번에 해결하는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 2,500대의 보조금을 지원했다. 이는 자치구 평균인 1,160여 대보다 2배 이상 많은 수치다.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는 가정용 일반 보일러에 비해 초미세먼지 생성의 주요 원인 물질인 질소산화물(NOx) 배출을 77% 감소시킨다. 열효율도 92% 이상 높아 일반 보일러(80%)에 비해 연간 약 13만 원의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다.
또한 내년 4월부터 대기관리권역의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이 시행됨에 따라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 설치가 의무화된다. 이에 구는 지난 4월부터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 지원 사업을 실시, 이달까지 5억 원을 투입해 2,500대의 교체를 완료했다.
이 같은 결과는 △노후 보일러에서 모든 보일러로 지원 대상 기준 완화 △보조금 4만 원 상향 △사후 신청으로 절차 간소화 등 제도개선과 함께 보일러 교체 신청을 적극적으로 홍보한 성과다.
구는 ‘중앙 집중식 보일러’ 사용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집중 홍보를 실시하여 대규모 세대가 있는 아파트의 보일러를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로 교체할 수 있었다.
이달 16일까지 보조금 지급을 완료하고, 내년 1월부터 새롭게 접수를 시작한다.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 지원 대상은 보일러 연식과 종류에 관계없이 가정용 일반 보일러이며, 신청 시 설치 지원금 20만 원을 지급한다. 지난 10월부터는 신규 설치도 보조금 지원이 가능해졌다. 지급 절차도 간단하다. 가정에서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를 먼저 설치한 후 구청 환경과에 신청하면 보조금을 한달 안에 지급한다.
지역 내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를 교체하고자 하는 가정은 구 홈페이지(www.ydp.go.kr)에서 구비서류 및 유의사항을 확인하고 환경과(☎2670-3472)로 방문이나 우편 또는 e-메일(boiler19@seoul.go.kr)로 신청하면 된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 지원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많은 구민에게 혜택을 줄 수 있었다.”라며 “올겨울 미세먼지와 난방비 걱정 없이 따뜻하게 보내길 바란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