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평택시(시장 정장선)가 지난 21일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가스기술공사, 넬코리아와 합동으로 수소충전소 건립에 따른 안전점검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유럽(노르웨이) 수소충전소 화재사고를 계기로 평택시에 건립되는 수소충전소의 설비계획을 보완하여 완벽에 가까운 안전한 시설로 건립하기 위해 마련됐다.
수소 충전설비 전문기업인 넬코리아는 평택시에 건립되는 수소충전소에 지붕 없는 설계를 통해 법규에 따른 튜브 트레일러 지붕을 제외한 나머지 구간은 지붕을 제거하는 한편, 외벽 환기 갤러리도 충분히 확보해 수소 누설 시 건물 내부의 수소를 빠르게 배기시킬 수 있도록 보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평택시의 수소충전소는 안전한 환기 구조를 갖춘 지붕이 없는 형태의 수소충전소로 건설되며, 건물 외벽 전체를 튼튼한 철근콘크리트 방호벽으로 시공해 미연의 사고에 대해서도 외부에는 영향이 없도록 안전하게 구축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누설 감지 시스템 업그레이드, 방출시스템 분리, 배관용 트렌치 구간에 가스유입 차단막 설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장비 재배치, 운전 인원 비상용 진, 출입문 추가설치 등을 통해 유럽보다도 더 엄격한 국내 수소충전소의 안전기준을 상회하는 안전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평택시 관계자는 “해외 화재사고가 평택시에 건립 될 수소충전소의 안전성을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며, “그간 검토된 안전성 확보방안을 최대한 반영해 가장 안전한 수소충전소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편, 평택시는 수소차 이용자의 불편 해소 및 보급 확대를 위해 9월 중 운영사업자를 재공모해 내년 4월경에는 준공할 수 있도록 수소충전소 건립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