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오산시 오산천 살리기 지역협의회(회장 이진수)는 8월 24일에서 25일, 8월 31일에서 9월 1일까지 4회에 걸쳐 오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오산대학교 앞 오산천 인도교 야외무대에서 ‘오산천 달빛 아래 영화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2회째를 맞는 오산천 달빛 아래 영화제는 작년 시민들의 큰 호응에 힘입어 올해는 영화상영뿐 아니라 나만의 LED 부채 만들기, 오산천 영상물 상영, 문화공연 등 더욱 다양한 콘텐츠를 가지고 도심 속 지친 현대인들의 심신을 힐링해 줄 영화제를 개최한다.
영화제는 오후 6시부터 오산천 영상물 상영,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체험 활동, 퀴즈 맞추기 등 사전행사를 한 시간 동안 진행하며, 오후 7시부터는 영화상영이 시작된다. 영화는 1회는 뮤지컬 애니메이션 ‘씽’를 시작으로 2회는 코미디 애니메이션 ‘마이펫의 이중생활’, 3회는 가족영화 ‘미니 자이언트’, 4회는 코미디 애니메이션영화 ‘몬스터 호텔 3’을 상영할 계획이다. ‘오산천 달빛 아래 영화제’는 돗자리를 지참하고 입장하면 무료로 야외무대에서 영화를 즐길 수 있다.
오산천 살리기 지역협의회 관계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