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학교 돌봄교실에 떨어지는 바람에 아이를 맡길 곳이 없어 막막했는데 주민센터 돌봄교실에 보낼 수 있어 큰 도움이 됐어요”
용인시 수지구 풍덕천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여름방학 기간 맞벌이 가정 초등생 1~3학년 대상으로 운영 한 ‘여름방학 돌봄교실’이 학부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 돌봄교실은 지난 2016년부터 매해 여름방학 기간에 2주간 무료로 운영하는데 올해는 7월 29일부터 8월 9일까지 2주간 진행됐다.
참여 아동들은 전문 강사의 지도로 미술, 원예체험, 마술, 체육 등 다양한 수업을 듣고 도예체험이나 숲 체험과 같은 외부 활동도 했다. 특히 올해는 한국잡월드로 직업체험 견학도 다녀와 아이들이 좋아했다.
주승현 돌봄 교사는 “초등학교 1~3학년 아이들이 섞여 있어 싸우진 않을까 걱정이 됐는데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서로 돕고 즐겁게 지내는 과정을 지켜보며 흐뭇했다”고 말했다.
초등학교 1학년인 자녀를 돌봄교실에 보낸 장민희(42) 씨는 “지루할 틈 없이 다양한 수업이 진행돼 아이가 굉장히 즐거워했다”며, “점심식사까지 챙겨줘 마음이 한결 놓였다”고 말했다.
한편, 이 프로그램을 위해 관내 이룸 교회에서 견학 이동 차량을 지원하고. 풍덕천 의용소방대와 수지장애인복지관에서 각각 심폐소생술 교육과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을 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