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시흥시(시장 임병택)와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가 있는 날’ 사업을 통해 기획공연 ‘2019년 Moonlight on the Dock’ 세 번째 공연을 월곶 예술공판장 Art Dock(이하 아트독)에서 개최한다.
월곶 예술공판장의 기획공연 ‘Moonlight on the Dock’은 지역 청년문화를 활성화하고 시민들에게 다양한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자 2017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다. 올해는 문화체육관광부 문화가 있는 날 사업과 연계해 4월 힙합공연과 6월 소울 공연을 성황리에 마쳤으며, 이어 8월 31일에는 재즈 장르를 주제로 한 공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8월 31일 공연에는 한국 재즈 씬에서 대표 피아니스트로 종횡무진 활약하며 공연과 후학을 기르고 있는 ‘송준서와 트리오’, 다양한 장르의 재즈 음악에 빠른 스텝, 음악과 함께 흐르는 듯 한 몸의 움직임을 표현하는 팀으로, 국내뿐 아니라 국외에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재즈 브랏츠’, 재즈와 R&B를 넘나들며 파워 풀한 가창력을 기반으로 하여 활동 중인 ‘윤유(YOONYOO),’ 가 참여한다.
이번 공연은 시흥시민뿐만 아니라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참여 신청은 시흥시 및 생태문화도시 시흥 홈페이지, 아트독 블로그를 통해 선착순 사전신청 후 관람이 가능하다.
시흥시는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문화예술을 늘 향유 하도록 하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참여와 체험 가능하도록 시민수요와 지역 특성을 반영한 공연, 전시, 생활문화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시흥시가 추진하는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한 내용은 생태문화도시 시흥 홈페이지(www.culturesiheung.com)를 통해 공지될 예정이며 참여와 신청은 시흥시 문화예술과 문화공감 팀(070-4493-8907)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