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동의 비상, 서산의 미래로"… 이완섭 서산시장, 수석동 시민과 소통 행보
충남 서산시가 새해를 맞아 시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시정에 담기 위해 추진 중인 ‘2026년 시민과의 대화’가 중반을 넘어선 가운데, 21일 오전 수석동 주민자치센터에서 열띤 소통의 장이 펼쳐졌다.이날 행사에는 이완섭 서산시장을 비롯해 조동식 시의회의장, 지역 시·도의원, 수석동 사회단체장 및 주민 100여 명이 참석해 지역 발전을 ...
포천시, 식품위생법 시행규칙 개정에 따라 반려동물 동반 음식점 제도 시행
포천시는 「식품위생법 시행규칙」 개정으로 반려동물 동반 음식점 운영이 제도적으로 가능해짐에 따라, 관련 기준을 마련하고 오는 3월 1일부터 반려동물 동반 출입 음식점 제도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제도는 반려동물과 함께 음식점을 이용하고자 하는 시민 수요를 반영해 마련된 것으로, 반려동물 동반 운영을 희망하는 영업자...

적극행정 보령특별시’를 대내외에 표방하고 있는 보령시가 부서별 업무편람을 작성 공유하여 시민들에 대한 적극 행정을 더욱 가속화해 나가기로 했다.
시는 신규직원의 증가에 따른 업무처리 완성도를 높이고, 부서 내 직원 간 업무를 공유함으로써 언제, 어디서, 누구나 민원사무 등 당면업무를 처리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추진하게 됐다.
업무편람에는 부서별 업무관련 기본 현황통계, 단위 업무별 업무처리 매뉴얼, 업무 순기표를 상세하고 알기 쉽게 담았다.
특히 시는 신규직원 멘토링제를 운영하고 부서 내 상급자와 하급자간 소통을 통한 생산적이고 열심히 일하는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업무편람을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업무담당 직원의 출장, 휴가, 병가 등에 따른 업무공백을 없애고, 인사발령으로 직원 간 부서 이동시에도 업무편람을 통한 사무인계인수 등에 적극 이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원춘 부시장은 “업무편람은 부서 내 직원 간 담당업무를 서로 공유함으로써 업무처리 능력을 배양하여 시민들에게 신속하고 적극적인 행정을 펼치는데 그 목적이 있다”며, “직원들 상호간에도 이를 이용하여 서로 이끌어 주고 배려해 주는 자료로 적극 활용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