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목청소년센터,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및 장관상 수상
남목청소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 남목청소년센터(센터장 김창열)가 2025년 청소년수련시설 종합 평가에서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고, 전국 548개 청소년수련시설 가운데 상위 20개 기관에만 수여되는 성평등가족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울산 동구는 1월 14일 구청장실에서 김종훈 동구청장이 남목청소년센터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환...

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오는 3월 29일까지 2019년 주민참여예산 사업을 집중 공모한다. 강동구민이면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가능하며, 제안된 사업은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2020년 본예산에 반영된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사업아이디어를 주민이 직접 발굴하여 예산 편성을 제안하는 제도로써, 2012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다. 올해 모집하는 예산규모는 청소년참여예산 1억 원을 포함한 총 20억 원이다. 위원회 검토·심의, 주민 모바일투표 등 최종 선정을 위한 일련의 절차를 주민과 함께 호흡함으로써 재정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있다.
공모분야는 ▲생활주변 불편사항 처리 등 지역환경개선 ▲지역커뮤니티 공간 형성 등 마을만들기 ▲도로, 하수, 공원 등의 공공시설물 보강 등으로 주민편익증진과 구정발전을 위한 사업을 대상으로 한다. 사업별 한도액은 1억 9천만 원 내외이며, 사업내용 및 심의 결과에 따라 사업액을 가감하여 예산에 반영할 예정이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주민참여예산제는 주민이 체감하고 있는 지역 문제를 직접 해결 할 수 있는 지방자치의 가장 기본이 되는 제도”라며, “꼭 필요한 사업에 예산이 쓰일 수 있도록 참신한 의견을 적극 제안해주기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은 강동구 홈페이지(나눔과 참여→구정참여→주민예산참여방→알림마당)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이메일(dannylamy@gd.go.kr), 팩스(02-3425-7227), 우편으로 접수하거나 강동구청 기획예산과로 방문하면 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강동구청 기획예산과(☎02-3425-5395)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한편, 강동구는 지난해 주민참여예산제도로 총 235건의 제안사업을 접수받아 지역사회에 혁신을 가져올 최종 30개 사업, 19억 8천만 원을 2019년 본예산에 편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