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욕타임스 심형래 감독 등 집중해부...“비평가 점수 낮지만 2천여 스크린 개봉”
미국의 유력 일간지 뉴욕타임스(NYT)가 심형래 감독과 ‘디 워’를 집중 조명했다.NYT는 10일자 경제면에서 ‘디 워’(미국명 ‘Dragon Wars’)의 미국 개봉(14일)을 소개하며 한국 대기업 현대·삼성이 초기의 품질과 유통 문제를 극복하고 업계의 거물이 된 것처럼 심형래 감독도 영화사업에서 유사한 전략을 구사하고자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신문은 심 감독이 적절한 방법이 구사되면 한국의 대중문화가 최근 몇 년 동안 동남아와 중국에서 이뤘던 것과 같은 인기를 미국에서도 끌 수 있을 것이라면서 한국영화의 주를 이루는 멜로드라마를 넘어서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또 미국에서 외국 영화가 수백 개의 극장에서만 개봉돼도 행운인데 ‘디 워’는 2000여 개 극장에서 개봉된다며, 한국의 전설을 기초로 만들어진 ‘디 워’는 다른 한국영화와 달리 영어로 만들어졌다고 소개했다.신문은 심 감독이 애국심에 호소하는 방식으로 기업의 투자를 설득하기도 했다면서 삼성 고위 인사들에게 소매 유통망에 전시된 TV에서 ‘디 워’의 예고편을 틀어줄 것을 요청했고, 결국 미국 내 18만 개 TV 세트에서 예고편이 나왔다고 설명했다.하지만 신문은 가수 비의 지난해 뉴욕·라스베이거스 공연이 실망스러웠고, 올해 LA와 하와이 공연도 시작 직전에 취소된 점을 예로 들며 미국의 주류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진출하려던 최근 한국의 시도는 실패했다고 꼬집었다.NYT는 미국에서 ‘디 워’에 대한 평가가 그렇게 우호적이지만은 않고, 마케팅업체나 배급사에서도 인터뷰 등에 소극적이라고 전하면서도 한국에서 상영 1개월여 만에 6000만 달러 이상의 수입을 거뒀기에 제작사는 한인들이 많은 LA 같은 곳에서 관객동원에 성공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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