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2025 지방자치콘텐츠대상 기초지자체 부문 교육·청년 분야 대상 수상
보령시는 27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5 지방자치 콘텐츠 대상’에서 기초지자체 부문 교육·청년 분야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지방자치TV, 한국지방행정연구원, 한국지방자치학회, 인문콘텐츠학회가 공동 주관하고 행정안전부 및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등이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AI로 여는 지방시대, 지역 성장이 ...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2016년 한 해 동안, 우리나라 총 사망자 28만명 중 75%인 21만명이 병원에서 사망했다. 그리고 병원에서 사망하는 사람들 중 상당수는 의학적으로 소생할 가능성이 매우 낮은 상황에서도 생명연장을 위한 다양한 시술과 처치를 받으며 남은 시간의 대부분을 보낸다고 한다.
진천군은 나의 마지막 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에 대한 결정은 죽음의 문제라기 보다는 지금 현재를 살아가는 삶의 문제고, 삶을 어떻게 마무리 할지에 대한 문제라고 판단하고, 마을로 찾아가는 웰다잉 교육을 시작한다. 2018년 시범적으로 운영한 웰다잉 교육에 참여한 마을 구성원은 ‘대부분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는데 어려워만 할 것이 아니라는데 큰 공감을 했다.’고 말했다.
웰다잉 교육은 준비 없이 당하는 죽음이 아니라 정리하고 맞이하는 죽음으로 바꾸자는 운동이며, 과거를 정리하고, 현재를 성찰하며, 미래를 재계획하여 거룩한 죽음의 여정이 되기 위한 과정이라 생각하고 각자의 의견을 나누는 시간이다.
진천군은 2019년에 7개 읍면으로 찾아가는 웰다잉 교육을 확대할 예정으로 2월 8일까지 읍면 총무팀에서 접수를 받는다. 문의사항은 평생학습센터 539-7714로 전화하면 좀 더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