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로 입증한 지역보건 정책”… 은평구, 지역보건의료계획 4차년도 심의 개최
서울 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지난달 29일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3차 년도 시행결과 및 4차 년도 시행계획안 심의를 위한 건강생활실천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에 따른 2025년 추진 성과와 2026년 시행계획안, 중장기 계획 변경안 등을 종합적으로 심의했다. 2025년 시행 결과, 대표 성과지...


△고흥군, 심폐소생술 및 생활 속 응급처치 교육 실시
고흥군(군수 송귀근)은 지난 12월 19일 보건소에서 응급의료 의무교육 대상에게 심폐소생술 및 생활 속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생활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응급 상황에 대비하여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 사용 법 등을 전문 강사(청암대학교 박상욱 교수)를 초빙하여 실시하였다.
상반기에 이어 실시하게 된 이번 교육은 응급의료 의무교육 대상자들이 알아야 할 ▴응급의료 법령 ▴응급상황 시 대처 및 행동요령 ▴심폐소생술 이론과 실습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방법 및 사후관리 등 기본 교육으로 이루어졌다.
교육과정 중 심폐소생술 시연 및 실습은 1:1 맞춤형 교육으로 이루어져 생활 속에서 활용이 가능하여 참여자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줬다며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군 관계자는 “응급환자 발생 시 심폐소생술은 군민 누구나 능숙하게 시행할 수 있도록 반복 교육이 필요하고, 특히 교통이 불편한 취약지역은 119응급출동도 늦어져 더 절실한 실정”이라며 “내년 신규 사업으로 16개 읍ㆍ면에 지역응급생명도우미를 양성하여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