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매의 눈’노원구 U-도시통합관제센터, 범인검거율 서울시 1위!
  • 박영숙
  • 등록 2018-12-21 11:25:58

기사수정



지난 10월 29일 새벽 2시, 노원구 지하철 7호선 중계역에서 수상한 움직임이 포착됐다. 역 출구에 세워둔 자전거 열쇠를 풀어 절도를 시도하던 남녀 5명을 실시간으로 CCTV를 감시하는 노원구 U-도시통합관제센터(이하 관제센터) 요원이 발견한 것. 곧바로 인근 순찰차가 출동하고 이를 피해 도주하던 범인들을 검거했다.


관제센터 요원의 절도 장면 모니터링과 현장 출동한 노원경찰서 당현지구대의 공조가 빛을 발한 순간이다.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서울지방경찰청이 주관하는 '2018년 하반기 베스트 관제센터' 심사에서 「범인 검거율 서울 1위 관제센터」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베스트 관제센터 선발은 화상순찰을 통한 실시간 범죄검거 및 사전예방 등 민생치안 확보에 기여한 우수 관제센터를 포상해 사기 진작과 근무의욕을 고취하기 위한 것으로 노원구는 이번에 처음 선정되었다.


센터는 2011년 10월 개소 이후 매년 강력범죄, 경범죄, 수배‧의심차량 등을 발견하는데 힘써왔으며 현재까지 총 3,297건의 사건‧사고를 포착했다. 특히 성폭력 강력범죄 검거율이 지난해 대비 29.2% 높아진 점이 이번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노원경찰서에 따르면 112 신고와 관제센터 모니터링을 통한 검거 비율은 6:4 정도로 관내 곳곳에 설치된 방범용 CCTV가 범인 검거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노원구에는 총 1821대의 CCTV가 설치돼 있으며, CCTV를 실시간으로 관제하는 관제센터에는 노원경찰서에서 파견된 경찰관 4명과 16명의 모니터링 요원이 4조 3교대로 24시간 감시활동을 펼치고 있다. 


구와 노원경찰서는 방범용CCTV를 통한 감시뿐만 아니라 예방활동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강·절도 등 사건 빈발지역과 범인 도주로, 절도 사건이 잦은 지역 등을 자료화해 치안 활동과 CCTV 설치에 활용하고 있다.


한편, 구는 2014년부터 지역별 맞춤 범죄예방 환경설계(CPTED)기법도 적극 활용하고 있다. 범죄율이 높은 지역에 24시간 관제센터와 연계된 방범용 CCTV 738대와 비상벨 369개를 확충했으며, 범죄예방 우수시설 인증제 및 둘레길 지킴이 운영, 편의점 원터치 비상벨도 설치하는 등 노원경찰서와 적극 협력하고 있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10월에는 대한민국 범죄예방 대상 ‘경찰청장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대한민국 범죄예방 대상을 받은 지 불과 두 달도 안되어 들려온 수상소식이라 더욱 반갑다”며, “밤낮없이 지역의 치안을 위해 노력하는 관제센터 직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앞으로도 계속 책임감을 가지고 일해주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암각화박물관 ‘반구천의 암각화’세계유산 등재 효과‘톡톡’ [뉴스21일간=김태인 ]  울산암각화박물관이 지난해 7월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이후 관람객이 크게 늘며 지역 문화관광의 새로운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국보인 ‘울주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등 2기를 포함한 유적으로, 지난해 우리나라의 17...
  2. 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 배포 울산동구서부다함께돌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센터장 이안나)은 아동의 놀이 접근성을 높이고 보호자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체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을 제작·배포했다.      거점통합사업팀은 울산 동구 내 아동돌봄시설을 지원·연계하는 사업을 ...
  3. 동구청장, 생활 폐기물 수거 현장체험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김종훈 동구청장은 1월 9일 오전 6시 30분 방어동 일원에서 생활폐기물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주민들이 내놓은 쓰레기를 수거하는 현장 체험을 했다.    김종훈 구청장은 이른 아침부터 쓰레기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1시간여 동안 방어동행정복지센터 일원에서 방어진항 구간의 도로와 인도에 배출...
  4. 일산동 이웃돕기 성금 기탁 일산동행정복지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일산동행정복지센터는 1월 9일 오전 10시 기초생활수급자였던 모친이 생전에 도움을 받았던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동구주민인 손 모씨가 성금 100만원을 일산동에 기탁했다.      손 씨는 누수 전문업체를 운영하며 평소에도 지역 이웃을 위해 쌀을 기부하는 등 꾸준한 나눔 활동을 실천...
  5. “울산 중구의 다양한 멋과 매력 알려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제5기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지난 1월 8일(목) 오후 6시 30분 중구청 중회의실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이날 김영길 중구청장은 새롭게 위촉된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2026년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은 ...
  6. 중구,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026년 새해를 맞아 1월 9일부터 1월 20일까지 지역 내 12개 동(洞)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행사를 개최한다.    해당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지역 내 기관·단체장, 통장, 지역 주민 등 동별로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n...
  7. 배경훈 부총리, 12일부터 사흘간 과기·우주 분야 55개 기관 업무보고 받아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우주항공청과 소속·공공기관, 유관기관 등 모두 55개 기관으로부터 직접 업무보고를 받는다.과기정통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7곳과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연구.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