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수성알파시티에 ‘산업AX혁신허브’ 구축… 477억 투입
이번 사업은 예타면제 사업인 ‘지역거점 AX혁신 기술개발 사업’과 연계해 추진된다. 지역 기업의 AI도입 장벽을 낮추는 동시에 수성알파시티를 비수도권 최대 디지털 혁신 거점으로 육성하는 것이 핵심이다.현재 지역 기업의 90% 이상이 AI 도입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으나, 전환 수요와 의지는 매우 높은 상황이다. 이에 대구시는 ‘산업AX...


△고흥군, 고문서 등 기초자료 조사·수집 및 정리·보존사업
고흥군(군수 송귀근)은 최근 ‘고흥군 고문서 등 기초자료 조사·수집 및 정리·보존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상호 업무 협약(MOU)을 (재)한국학호남진흥원과 체결하였다.
이번 사업은 훼손되어 사라져 가는 고문서·전적류 등의 자료 조사 및 연구를 위한 것으로, 호남에 산재한 자료를 종합조사하여 한국학의 기반을 조성하고 민족유산보급을 위해 두 기관이 뜻을 모으면서 추진되었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재)한국학호남진흥원이 고흥의 자료 조사와 목록화를 담당하고 고흥군이 이를 위한 행정적 지원을 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고흥군은 고문서·전적류 등 조사 신청을 받아 대상을 선별하여 자료 소장자와 (재)한국학호남진흥원에 연계해주는 역할을 담당해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이번 협약은 그동안 추진하지 못하였던 고흥 내 고문서·전적류 조사와 DB 구축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또한 DB화를 통해 연구자는 물론 일반인들의 접근이 쉬워진 만큼 그 학술적 가치와 활용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