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2025 지방자치콘텐츠대상 기초지자체 부문 교육·청년 분야 대상 수상
보령시는 27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5 지방자치 콘텐츠 대상’에서 기초지자체 부문 교육·청년 분야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지방자치TV, 한국지방행정연구원, 한국지방자치학회, 인문콘텐츠학회가 공동 주관하고 행정안전부 및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등이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AI로 여는 지방시대, 지역 성장이 ...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장마철 농업기계 관리 및 보관 요령을 정리·발표하며, 적극적인 활용을 당부했다.
공통사항
농업기계가 비를 맞지 않고 물에 잠기지 않도록 보관창고 같은 안전한 장소에 보관한다.
농업기계에 붙어 있는 흙 등의 불순물을 씻어내고 물기를 없앤 다음 부품 등이 부식되지 않도록 기름칠을 하여 보관한다.
그리스 주입이 필요한 곳에는 그리스를 충분히 주입하여 둔다.
각종 클러치나 벨트는 풀림 상태로 조작해 둔다.
연료 보관 용기는 빗물, 습기 등이 들어가지 않도록 보관한다.
침수된 농업기계 손질 요령
물에 잠겼던 농업기계를 절대 시동을 먼저 걸지 않는다.
먼저 농기계를 깨끗한 물로 세척하여 오물을 완전히 제거하고, 물기가 완전히 마른 다음 기름칠을 한다.
오일과 연료는 새로 교환하고, 필요한 곳에는 그리스를 주입한다.
전기 배선은 깨끗이 씻은 후 완전히 건조하고, 손상된 부분은 절연 테이프로 감아주거나 새것으로 교환한다.
배터리는 연결된 전선을 분리한 뒤 마른 걸레 등으로 물기를 닦아준 다음 기름칠을 하고 배터리 단자에는 그리스를 칠한다. 단, 완전 방전된 경우에는 새것으로 교환한다.
가솔린 엔진의 경우 기화기를 분리하여 깨끗이 청소하고 연료 흡입구가 막히지 않도록 정비하고, 점화플러그와 전기장치를 잘 씻은 후 말려주어야 한다.
엔진 속에 흙탕물이나 오물이 들어간 경우에는 농업기계 전문 기술자의 도움을 받아 엔진을 분해 수리한다.
감전사고 예방을 위한 전기장치 점검사항
전기기구에는 정격용량의 퓨즈, 차단기, 전선 등을 사용하며, 누전차단기를 설치하고 접지한다.
누전차단기는 점검 버튼을 눌러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전선의 피복 상태와 절연테이프 등으로 감아둔 곳을 점검하여 보완하거나 교체한다.
번개가 칠 때에는 나무, 탑, 담장, 전기선 등과 같이 번개를 끌어당길 수 있는 물건으로부터 1~2m 이상은 떨어져 있어야 하며, 금속성 물체를 들고 농로 등을 다니지 않도록 한다.
도 농업기술원 역량개발과 장순우 주무관은 “장마철에 농업기계가 침수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미리 농업기계를 안전한 곳으로 옮겨 놓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