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목청소년센터,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및 장관상 수상
남목청소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 남목청소년센터(센터장 김창열)가 2025년 청소년수련시설 종합 평가에서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고, 전국 548개 청소년수련시설 가운데 상위 20개 기관에만 수여되는 성평등가족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울산 동구는 1월 14일 구청장실에서 김종훈 동구청장이 남목청소년센터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환...
(전북/뉴스21)김문기기자)=정읍시농업기술센터(소장 문채련)는 고추 주산지로서의 명성회복과 농업인의 소득향상을 위해서 농가 맞춤형 영농 현장지도에 나선다고 밝혔다.

지난해에는 잦은 강우와 폭염으로 인하여 탄저병 발생이 평년보다 일찍 나타났으며, 고추 탄저병은 제때에 방제하지 못하면 수확량이 현저히 떨어질 수 있으므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농약안전사용기준에 맞춰 유효성분이 다른 약제를 번갈아 주기적으로 살포해야 효과적으로 방제 할 수 있다.
또한 고추를 수확 할 때에도 탄저병에 감염된 고추도 같이 제거해야 다른 고추로 병원균이 옮겨가는 것을 예방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최근에 바이러스 인한 고추 피해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대부분 진딧물과 총채벌레에 의하여 옮겨지므로 이들 해충이 외부에서 고추밭으로 날아오는 5~6월에는 방제를 철저히 해야 바이러스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농약을 살포할 때는 농약이 고추 전체에 골고루 묻을 수 있도록 한번에 1~2 이랑씩 살포하는 것이 3~4 이랑을 여러 번 방제하는 것보다 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분무 방향은 아래서 위로 향하게 해야 한다.
고추 생육 후기까지 고품질의 고추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고추를 심은 후 30일 간격으로 멀칭 비닐에 10㎝ 깊이의 구멍을 뚫고 질소와 칼리 성분이 들어 있는 비료를 반 숟가락 정도 넣어주고 흙을 덮으면 된다.
또한 가뭄이 지속되어 토양 내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낙과, 기형과, 칼슘결핍 증상 등이 심하게 나타나므로 이를 대비하여 스프링클러 등 관수시설을 설치하고, 폭우에 대비하여 배수로 정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명품 고추 생산을 위해서는 세심한 식물체 관리와 철저한 병해충 방제가 필요하다”고 당부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