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훈 부총리, 12일부터 사흘간 과기·우주 분야 55개 기관 업무보고 받아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우주항공청과 소속·공공기관, 유관기관 등 모두 55개 기관으로부터 직접 업무보고를 받는다.과기정통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7곳과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연구...
울산암각화박물관 ‘반구천의 암각화’세계유산 등재 효과‘톡톡’
[뉴스21일간=김태인 ] 울산암각화박물관이 지난해 7월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이후 관람객이 크게 늘며 지역 문화관광의 새로운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국보인 ‘울주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등 2기를 포함한 유적으로, 지난해 우리나라의 17번째 유...

오산시(시장 곽상욱)는 지난 26일 2층 물향기 실에서 2014년부터 올해까지 50대에서 70대 은퇴하신 어르신들의 일자리 창출 및 사회참여 기회 확대, 사회복지시설에 재능기부로 나눔 복지실현을 통해 노후에도 왕성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실 수 있도록 운영 중인“「5070청춘드림팀 재능기부 단」참여자 교육”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재능기부자 공연을 시작으로 지난 4년간 5070청춘드림팀 재능기부 단 활동우수 재능기부자 표창장 수여와 4년간의 운영성과보고, 재능기부자와 활동수요처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결과 보고, 활동 동영상 상영, 재능기부 단 활동 참여소감 및 활동수요처 재능기부 단 파견소감 발표순으로 진행되었다.
2014년도부터 시행한 본 사업은 50~70대까지 재능기부자 26명에서 올해 54명으로 2배 확대하였고, 재능기부 분야도 10개에서 18개 분야로 다양해졌으며, 5070강사들의 실력을 인정받아 활동수요처도 48개소에서 188개소로 증가하였다.
5070청춘드림팀 재능기부 단은 분야의 자격증 보유자나 경력이 있는 어르신들이 관내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복지관 등의 사회복지시설에 배치하여 구연동화, 예절교육, 냅킨아트 등 분야별로 재능기부 활동을 하는 것으로, 올해는 동화 구연, 가죽공예, 냅킨아트, 손뜨개, 웃음치료, 예절교육 등으로 활동수요처에서 재능기부 활동을 하게 된다.
작년보다 소정의 활동비를 월 25만원에서 월 35만원으로 확대 지원하게 되며, 2017년부터는 재능기부 활동을 통해 얻은 노하우를 페이스 북을 통해 강사별로 왕성한 SNS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어 5070활동이 많은 이들에게 홍보한 결과 올해 10명의 재능기부 참여자가 신규로 모집되었다.
재능기부 단 활동을 통해 노인일자리 창출은 물론 아동과 노인들 간의 세대격차해소, 어르신들의 지발적인 재능기부 활동으로 기부문화 확산, 보람된 노후생활을 영위하는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곽상욱 오산시장은“재능기부도시 오산의 마중물 역할을 담당하기 위한 ‘5070청춘드림팀 재능기부 단’이 어느덧 5주년이 되었다. 교육도시 오산의 면모에 걸맞게 재능기부 어르신들의 수준이 날로 업그레이드되고 계시고, 활동수요처들도 5070재능기부 단 어르신들의 전문성을 인정하고 있다. 설문조사 실시결과 5070어르신들과 수요처의 만족도도 매우 높아 몹시 기쁘고, 오산시가 어르신들과 함께 100년을 바라보고 제2의 인생을 시작한 은퇴자들이 교육도시 오산의 큰 어른으로서 한 몫을 감당하실 수 있도록 재능기부를 더욱 확대 발전시켜 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