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목청소년센터,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및 장관상 수상
남목청소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 남목청소년센터(센터장 김창열)가 2025년 청소년수련시설 종합 평가에서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고, 전국 548개 청소년수련시설 가운데 상위 20개 기관에만 수여되는 성평등가족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울산 동구는 1월 14일 구청장실에서 김종훈 동구청장이 남목청소년센터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환...

정읍시농업기술센터가 최고 품질의 사과와 배 생산을 위해 총력을 쏟고 있다.
이와 관련, 기술센터는 지난 6일 사과와 배 재배 농가 60명을 대상으로 병해충 방제기술 교육을 가졌다.
교육에서는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배연구소 송장훈 박사가 강사로 나서 사과와 배에서 발생하는 병해충을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는 기술을 소개했다.
특히 검역병인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한 사전 방제 요령 등을 집중적으로 안내했다. 더불어 배 재배시 유의할 점들과 농약잔류허용기준 강화에 따른 농약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LS)도 알기 쉽게 설명, 호응을 얻었다.
기술센터에 따르면 과수화상병은 세균성병으로, 잎과 꽃, 가지, 줄기, 과일 등의 조직이 검게 마르고 마치 불에 타서 화상을 입은 듯한 증상을 보인다.
치료 방법이 없어 더욱 치병적인 병으로, 식물방역법에 따라 국가에서 관리하는 금지병으로 지정돼 있다.
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러한 심각성을 인식해 올해도 1700만원을 투입해 사과와 배 재배 전 면적(160ha)에 약제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또 “지역 내 검역병 차단과 농가에서 농약안전사용기준에 맞는 병해충 방제를 통해 고품질 과실을 생산할 수 있도록 기술지도 등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