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동의 비상, 서산의 미래로"… 이완섭 서산시장, 수석동 시민과 소통 행보
충남 서산시가 새해를 맞아 시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시정에 담기 위해 추진 중인 ‘2026년 시민과의 대화’가 중반을 넘어선 가운데, 21일 오전 수석동 주민자치센터에서 열띤 소통의 장이 펼쳐졌다.이날 행사에는 이완섭 서산시장을 비롯해 조동식 시의회의장, 지역 시·도의원, 수석동 사회단체장 및 주민 100여 명이 참석해 지역 발전을 ...
문체부 코리아둘레길 사업, 울산 동구 2년 연속 우수 지자체 선정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가 문화체육관광부의 ‘2025년 코리아둘레길 쉼터 및 걷기 프로그램 운영 평가’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한국관광공사가 2025년 한해 동안 전국 28개 사업 대상 지역을 대상으로 쉼터 관리 상태와 걷기 프로그램 운영 실적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지자체별 사업 실적보고서, 이용자 ...

충북 괴산군 보건소는 경증치매환자의 인지기능 저하 예방을 위한 ‘우리동네 뇌튼튼 교실’ 인지건강 프로그램을 2월말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8일 군 보건소에 따르면 괴산군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1만1천841명으로 급격한 고령화와 함께 주요 노인성 질환인 치매환자가 증가(등록 치매환자수 631명)하고 있으며, 경증치매환자는 전체 치매환자의 58%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군 보건소는 경증치매환자 관리 및 예방대책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경증치매환자의 인지기능 저하 예방을 위해 보건소 등록 노인장기요양등급 외 경증치매환자, 경도인지장애 진단자 및 고위험군(70세이상) 주민을 대상으로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지난 2일부터 시작한 '우리동네 뇌튼튼 교실'은 오는 2월 28일까지 8주간(주 1회) 운영된다.
앞서 군 보건소는 원활한 프로그램 진행을 위해 지난해 12월 관내 11개 마을을 순회하며 프로그램 전·후 결과 비교를 위한 MMSE(치매선별검사) 및 우울증 자가평가 설문을 실시했다.
11그룹(15~20명/그룹)이 참여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10분간 인지기능 향상을 위해 치매예방 뇌신경체조를 실시하고 15분간 충북광역치매센터의 워크북을 이용한 학습교재 풀이, 30분간 집중력 및 ADL(일상생활에서의 동작/활동 평가) 기능 증진을 위한 수공예 활동, 5분간 정리 및 공예 완성품에 대한 주제 나누기 순으로 진행된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지난 해에도 큰 호응을 얻었던 우리동네 뇌튼튼 교실 운영을 통해 기존 군 보건소에서 운영하던 프로그램을 보건지소로 확대·운영해 프로그램 참가자의 건강수명 연장 및 환자 가족의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