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전문건설협회 보령시위원회, 사랑의 김장나눔 온정 전해
대한전문건설협회 보령시위원회(위원장 황몽임)는 지난 14일 어려운 이웃을 위해 정성껏 담근 10kg 김장김치 150박스를 보령시에 전달했다. 이번 김장김치는 대한전문건설협회 창립 40주년을 기념해 세종시·충청남도회와 함께 세종호수공원 중심수변광장에서 개최한 ‘2025년 사랑의 김장 나눔 대축제’에서 담근 것으로, 어려운 이웃들...

김해시는 13일, 경상남도 무형문화재 지정(제41호) 및 보유자 인정에 '쪽물장'이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대상자로는 고담 '김광수' 장인이다.
김광수 장인은 불교계 금용 김일섭 스님 문하 석정 스님의 은사로 쪽물 기법을 사사 받았다. 지난 1983년부터 2016년까지 33년 동안 끊임없는 작품 활동과 기술 전수에 애써 지난 2014년 경남도 숙련기술 최고장인에 선정되기도 했다.
쪽물의 비법은 고려불화인 백의관음 등을 통해 유물로도 전해지고 있으며 수많은 불교미술작품에서 쪽물을 들인 흔적을 찾을 수 있다.
김해시 관계자는 "경남도 무형문화재 지정은 김해시에선 1990년 숭선전 제례, 2015년 김해오광대에 이은 세 번째로 쪽물은 다른 전통기술과 마찬가지로 명맥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며, "하지만 이번 지정을 계기로 체계적인 연구와 보존 및 활발한 전승활동이 가능하게 됐다. 시민들의 관심과 성원을 당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