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의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 사건 항소 포기를 두고, 정치권에서도 공방이 격화
국민의힘은 '항소 포기'에 대한 외압 의혹을 정조준했다.이 대통령 공소 취소 등 무죄 만들기 사전작업 아니냐는 의구심을 거듭 제기했다.항소 포기로 7,800억 원 넘는 비리 자금 국고 환수도 불가능해졌다며, 국회 긴급 현안질의와 국정조사를 제안했다.법무장관에 대한 공수처 수사와 탄핵을 거론하며 공세 수위를 끌어올렸다.더불어민주...

'우리는 모두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합니다'를 쓴 나이지리아 작가 치마만다 응고지 아디치에의 페미니즘 에세이. 아이를 페미니스트로 키우는 15가지 방법을 제안한다.
조건부적인 여성 평등을 주장하는 사상'을 당당히 거부하라고 외치는 저자는 힘 있는 여자를 싫어하는 남자들과 여자들로 가득 차 있는 '슬픈 진실'을 지적했다. 권력을 남성적인 것으로 생각하도록 훈련받았기에 소위 힘 있는 여자들에 대한 잣대와 검열이 힘 있는 남자보다 훨씬 가혹하다는 지적에 절로 고개 끄덕여진다.
저자는 이밖에도 같이할 것, '성 역할'은 완벽한 헛소리라고 가르칠 것, 흔히 쓰이는 표현에 대해 의구심을 갖도록 가르칠 것, 호감형이 되는 것을 거부하도록 가르칠 것, 결혼을 업적처럼 이야기하지 말 것, 민족적 정체성을 가르칠 것, 우리 문화가 사회규범에 대한 근거를 들 때 선택적으로 생물학을 사용하는 것에 의구심을 갖도록 가르칠 것, 억압당하는 사람을 성인(聖人)으로 만들지 않도록 조심할 것, 차이에 대해 가르칠 것 등을 제안한다.
작가는 페미니즘의 전제는 '나도 똑같이 중요하다'가 돼야 하며 '∼를 반대로 뒤집어도 똑같은 결과가 나오는가'를 물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저자 치마만다 응고지 아디치에 / 역자 확아한 / 민음사 / 108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