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도시 청년, 전남 한옥마을 농촌 주거에 호감
  • 장병기/기동취재
  • 등록 2017-08-21 20:26:05

기사수정
  • 전남도, 서울대 농생명과학대 40명 초청 체험행사 성황

전라남도는 지난 18일까지 이틀 동안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학생 40명을 대상으로 강진 달빛한옥마을과 청년창업농가 등에서 ‘2017 한옥마을 청년 체험프로그램’을 진행, 농촌 주거와 전남에 대한 호감도를 높였다.



한옥마을 청년 체험 프로그램은 대도시 청년들에게 농촌의 주거 체험, 농업 현장 견학, 도정시책 현장 방문을 통해 농촌과 전남에 대한 인식 전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참가자들은 2010년 한옥마을로 조성돼 문화관광부로부터 ‘사진찍기 좋은 곳’, 한국관광공사로부터 ‘걷기 여행길 10선’에 각각 선정된 강진 성전 달빛한옥마을에서 숙박하면서 농촌 주택을 직접 체험했다.


수국, 작약 등 화훼농사로 억대 부농을 실현한 뷰티팜(대표 김양석)과 2대째 표고 재배를 이어오고 있는 청년창업농인 힐팜스(대표 윤영진)를 방문해 농장과 가공공장 등도 둘러봤다.


방문농가에서 서울대생들과 농장 경영주들은 농촌의 미래에 대한 진지한 토론을 통해 농촌과 귀농, 미래 농업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특히 농장 경영주들은 살아있는 경험담을 통해 도시 청년들에게 농촌과 농업도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심어줬다.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또 전라남도가 역점시책으로 추진하는 ‘가고 싶은 섬’ 가우도를 방문해 전남과 전남 섬을 알아가는 시간도 가졌다.


체험행사에 참가한 학생들은 “전남을 처음 왔는데 이렇게 아름다운 마을이 있고 정이 가득한 곳인지 몰랐다”며 “이번 방문을 통해 전남에 대한 인상이 좋아져 나중에 가족들과 함께 꼭 달빛한옥마을과 가우도를 다시 찾고 싶다”고 입을 모았다.


또한 “귀농 등을 고려할 때 주거가 가장 어려운 부분인데, 전남의 한옥은 도시주택과 비교해 불편함이 없고 좋았다”는 반응과 함께 “비싼 로열티로 수국 모종이 들어온다는데 앞으로 열심히 연구해 로열티 없는 화훼 모종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히는 학생도 있었다.


김정선 전라남도 건설도시국장은 “한옥과 농촌 체험, 도정 시책 현장 견학은 도시 청년들을 농촌으로 유입하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청년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농촌의 주거 상황과 농촌생활을 도시 청년들에게 알리는 등 전남에 대한 인식이 좋은 쪽으로 전환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라남도는 이번 체험프로그램에 대한 호응이 높고, 학생회의 추가 진행 요청이 있어 12월께 제2차 한옥마을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암각화박물관 ‘반구천의 암각화’세계유산 등재 효과‘톡톡’ [뉴스21일간=김태인 ]  울산암각화박물관이 지난해 7월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이후 관람객이 크게 늘며 지역 문화관광의 새로운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국보인 ‘울주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등 2기를 포함한 유적으로, 지난해 우리나라의 17...
  2. 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 배포 울산동구서부다함께돌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센터장 이안나)은 아동의 놀이 접근성을 높이고 보호자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체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을 제작·배포했다.      거점통합사업팀은 울산 동구 내 아동돌봄시설을 지원·연계하는 사업을 ...
  3. 동구청장, 생활 폐기물 수거 현장체험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김종훈 동구청장은 1월 9일 오전 6시 30분 방어동 일원에서 생활폐기물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주민들이 내놓은 쓰레기를 수거하는 현장 체험을 했다.    김종훈 구청장은 이른 아침부터 쓰레기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1시간여 동안 방어동행정복지센터 일원에서 방어진항 구간의 도로와 인도에 배출...
  4. 일산동 이웃돕기 성금 기탁 일산동행정복지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일산동행정복지센터는 1월 9일 오전 10시 기초생활수급자였던 모친이 생전에 도움을 받았던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동구주민인 손 모씨가 성금 100만원을 일산동에 기탁했다.      손 씨는 누수 전문업체를 운영하며 평소에도 지역 이웃을 위해 쌀을 기부하는 등 꾸준한 나눔 활동을 실천...
  5. “울산 중구의 다양한 멋과 매력 알려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제5기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지난 1월 8일(목) 오후 6시 30분 중구청 중회의실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이날 김영길 중구청장은 새롭게 위촉된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2026년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은 ...
  6. 중구,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026년 새해를 맞아 1월 9일부터 1월 20일까지 지역 내 12개 동(洞)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행사를 개최한다.    해당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지역 내 기관·단체장, 통장, 지역 주민 등 동별로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n...
  7. 배경훈 부총리, 12일부터 사흘간 과기·우주 분야 55개 기관 업무보고 받아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우주항공청과 소속·공공기관, 유관기관 등 모두 55개 기관으로부터 직접 업무보고를 받는다.과기정통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7곳과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연구.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