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 초·중·고 학생 대상 맞춤형 1:1 진로·진학 컨설팅 운영
태백시(시장 이상호)는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운영 사업의 일환으로 관내 초·중·고등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맞춤형 1:1 진로·진학 컨설팅을 2025년 10월부터 2026년 2월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학생 개개인의 진로 탐색과 체계적인 진학 설계를 지원하고, 학부모의 교육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추진된다. 전문 상담사...
강원도와 7개 시·군이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조기 개통을 위해 한목소리를 낸다. 한 지역이라도 노선 및 정거장 결정이 지연되면 전체적인 사업 추진일정은 물론 사업 장기화 우려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최문순 지사와 춘천·속초·화천·양구·인제·고성·양양 등 7개 시장·군수는 27일 현안 대책회의를 하고 역세권 및 주변 지역 안정적 개발을 위한 부동산 투기 방지대책과 지역상생 발전방안 등에 대해 폭넓게 협의했다.
철도 조기 개통을 통해 한시라도 빨리 강원 북부권 지역발전을 앞당긴다는 대명제에 인식을 같이하고, 큰 틀에서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등 전체사업단계를 속도감 있게 추진·협력하기로 했다.
반드시 해결해야 할 지역 현안은 사전 여론 수렴하고 관계기관 협의 등 선제로 대안을 마련, 단계별로 국토부에 반영을 요구하기로 하는 등 현안 해결에 발목 잡혀 전체적인 사업 로드맵에 지장을 주지 않기로 협의했다.
특히 역세권 개발에 최대 걸림돌인 부동산 투기에 대한 종합 방지대책도 신속히 추진하는 등 시·군별 차별화한 개발전략을 선제로 추진함과 동시에 철도망 연계지역 간 교통 인프라 조기 구축에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철도노선 및 정거장 위치와 관련 과열 양상이 빚어지는 것은 조기 개통 목표에 도움이 안 된다고 보고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최적의 노선 결정을 위해 도와 시·군이 일관되고 통일된 목소리를 내어 함께 대응하기로 뜻을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