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세상을 바꾸다』와 『컨텍스트의 시대』를 통해 블로그와 소셜 미디어가 전세계에 미칠 폭발적인 영향력을 예견한 바 있는 기술 전도사 듀오, 로버트 스코블과 셸 이스라엘은 5-10년 이내에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의 중심이 손에 들린 스마트폰을 떠나 일반 안경과 유사한 형태의 스마트글래스로 옮겨갈 것이라고 하면서 가상현실, 증강현실, 그리고 혼합현실이 펼치는 새로운 공간 컴퓨팅의 시대의 도래를 예측한다.
이 책에서는 사용자 주변의 실제 환경과 컴퓨터 입체 영상이 눈 앞에서 정교하게 결합되는 차세대 혼합현실 인터페이스를 향한 변화가 엔터테인먼트, 소매유통, 교육, 보건의료 등, 사회 전반에 가져올 커다란 파급 효과를 전망하고, 앞서 나가는 브랜드가 차세대 기술을 이미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소개한다. 더불어 이러한 변화의 방향을 비즈니스 경영자가 남보다 앞서 이해하고 준비해야 함을 강조한다.
이 책은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1부에서는 기술과 사람들의 변화를 다뤘다. 가상현실이 게임과 엔터테인멘트를 어떻게 바꾸고 있는지, 수 년간 기업에서 증강현실이 어떻게 활발하게 사용돼 왔는지, 그리고 새로이 등장한 두 세대가 기술을 대하는 새로운 태도가 고객으로서, 직원으로서, 그리고 경쟁자로서의 행동을 어떻게 바꿀지를 이야기한다.
2부는 비즈니스의 네 영역, 즉 소매유통업, 산업체, 의료, 교육 분야에서 이미 진행 중인 변화를 다뤘다. 인공지능이 우리가 개인의 삶 속의 여러 기기를 대하는 방식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지를 설명한다. 우리는 이들 스마트 기기를 디지털 요정이라고 부르는데, 왜냐하면 그들이 우리의 소원을 이뤄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기엔 대가가 따르는데 디지털 기기가 우리 주변의 그 누구보다 우리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게 된다는 점이다.
3부는 사회 전반적인 시사점을 고찰한다. 우선 사생활 침해 문제, 일자리 상실, 그리고 현실과 환상의 구별 능력이 사라질 수 있다는, 우려 섞인 가능성을 살펴본다. 좋든 나쁘든 제4차 변혁은 피할 수 없으며 당신의 경쟁자보다 앞서, 당신의 첫 고객이 혼합현실 헤드셋을 쓰고 가게에 들어오기 전에 이를 준비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결론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