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미세먼지, 우리 농산물로 이겨내세요
  • 이상현
  • 등록 2017-04-17 15:26:25

기사수정
  • 도 농기원, 체내 미세먼지 배출을 도와주는 농산물 소개

충남도 농업기술원이 봄철 체내에 쌓인 미세먼지를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농산물로 미나리, 마늘, 도라지, 브로콜리를 소개하고 활용을 당부했다.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미세먼지는 인체에 스며들어 염증반응을 일으켜 호흡기, 심혈관 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체내 흡수된 미세먼지의 배출을 돕는 작물로는 미나리, 마늘, 도라지, 브로콜리 등이 꼽힌다.

미나리는 이소람네틴, 페르시카린 등의 성분이 풍부해 각종 염증에 효과적이고 엽록소 등의 해독물질이 많이 들어있어 독소를 배출해주므로 미세먼지에 효과적이다.

마늘의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은 강력한 항균작용을 하는데 이는 세균의 나쁜 기능을 억제하는 효과가 커 미세먼지로 인한 염증반응에 도움이 된다.

특히 마늘은 생으로 먹으면 알리신이 파괴되지 않아 좋고, 60도 이상으로 익혀먹으면 아조엔이라는 물질이 늘어나 체내 노폐물 배출을 촉진해 준다.

도라지는 사포닌이 염증을 촉진하는 생리활성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을 억제, 미세먼지로 인한 기침이나 가래를 억제해 기관지의 불편함을 해소해 줄 수 있다.

브로콜리는 다량 함유된 설포라판 성분이 기관지 점막세포의 염증을 억제하고 유해산소의 작용을 차단하는 유전자를 증가시켜 천식이나 알레르기에 효과적이다.

도 농업기술원 자원식품과 김슬기 지도사는 “음식만으로 완전한 미세먼지 예방은 어렵지만 체내에 쌓인 미세먼지를 배출하는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 농산물로 우리 몸을 건강하게 지킬 수 있다”며 도민의 활용을 당부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중구, 2026년 제1차 사례결정위원회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월 6일 오후 3시 중구청 소회의실에서 2026년 제1차 사례결정위원회를 개최했다. 중구 사례결정위원회는 「아동복지법」에 따라 보호 대상 아동에 대한 보호조치 및 지원 방안을 심의·의결하는 기구로, 중구청 관계 공무원과 변호사, 경찰,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등 6명으로 구성돼 있다. .
  2. 울산동구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이주배경 청소년 멘토링 사업 수료 울산동구청소년센터    [뉴스21일간=임정훈 ]    울산광역시동구청소년센터(센터장 이미영)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현대해상과 사단법인 점프가 함께하는 ‘이주배경 청소년 멘토링 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최근 수료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중도입국 및 외국인 가정, 북한이탈주민 가...
  3. 동구, 빈집 사업장 선제적 집중 관리 추진 [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는 도심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장기간 방치된 빈집을 비롯해 빈집 정비사업으로 조성된 주차장 및 주민 쉼터에 대한 현장 관리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동구는 올해 예산 1,000만 원을 들여 방치된 빈집에 대한 긴급 보수 및 환경 정비와 더불어, 그동안 빈집 정비사업으로 조성된 주차장 및 쉼터 등 9...
  4. 울산 동구여성새일센터, 2026년 직업교육훈련생 모집 울산동구여성새로일하기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여성새일센터는 지역 여성들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고 전문적인 직무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2026년 직업교육훈련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 모집하는 직업교육훈련은 ▲호텔 룸메이드 ▲가사 관리사 ▲산업안전 전문 인력 양성과정 등 총 3개 과정으로, 과정당...
  5.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반려동물봉사단 발대식 개최 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사)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이사장 이순자)는 2월 7일(토)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자원봉사 문화 확산을 위해「반려동물봉사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이번 발대식은 반려동물봉사단의 공식 출범을 알리고 활동 방향과 역할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반려동물 동반 봉사활동에 앞서 사전 안전교..
  6. [인사] 경찰청 ◇ 치안감 승진 예정▲ 경찰청 치안정보국 치안정보심의관 송영호 ▲ 〃 국제치안협력국장 직무대리 이재영 ▲ 〃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대응단장 신효섭 ▲ 서울특별시경찰청 경비부장 김병기
  7. 포천시 소흘도서관, 3월부터 ‘다독다독 독서퀴즈’ 운영 포천시립소흘도서관은 독서 생활화와 지역사회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오는 3월부터 어린이, 청소년·일반을 대상으로 대상으로 ‘다독다독 독서퀴즈’를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도서관 북큐레이션 코너에서 선정 도서를 읽고 퀴즈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책을 읽는 경험을 ‘이해와 사고’로 확장해 독서의 재미와 몰입...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