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천시 남동구 소래포구 재래 어시장 전날 발생한 화재로 잿더미와 철제 구조물만 남아
  • 양인현
  • 등록 2017-03-20 10:29:48

기사수정
  • 소방당국은 피해액이 6억5000만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



19일 오전 인천시 남동구 소래포구 재래 어시장. 전날 발생한 화재로 잿더미와 철제 구조물만 남은 현장에선 여전히 매캐한 냄새가 진동했다.


이곳에서 40년 넘게 장사했다는 최인옥(85·여)씨는 “주말 대목을 앞두고 생선을 잔뜩 주문했는데 이렇게 됐다”며 “하루 벌어 하루 사는데 어떻게 살아야 할지 걱정”이라며 눈시울을 붉혔다.


수도권의 대표적인 어시장인 소래포구 어시장에서 지난 18일 오전 1시36분쯤 큰불이 났다. 새벽 시간이라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다. 하지만 2시간30분 동안 이어진 불로 전체 가~라동 4개 구역 좌판 점포(332개 점포) 중 가·나동 220여 개 점포가 탔다.


횟집 등 인근 상가(41개) 절반(20개)도 피해를 봤다. 소방당국은 피해액이 6억5000만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불은 가동에서 시작됐다. 경찰이 폐쇄회로TV(CCTV) 60여 대를 분석한 결과 변압기가 설치된 가동 전봇대에서 5m 떨어진 한 좌판에서 연기가 피어올랐다. 현장에서는 끊어진 흔적(단락흔)이 있는 전선이 발견됐다.


경찰 관계자는 “이 단락흔으로 불이 난 것인지, 화재로 단락흔이 발생한 것인지 확실하지 않아 정밀감식과 CCTV 추가 분석 등 종합적으로 화재 원인을 판단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1974년 개장한 어시장은 3.3~9.9㎡ 크기의 좌판이 다닥다닥 붙어 있는 가건물에 비닐로 된 천막을 씌운 형태다. 화재엔 취약하지만 가건물은 스프링클러 등 소방시설 설치 대상이 아니다.


여기에 소방도로까지 좌판이 들어서 소방대원들이 현장까지 진입하지 못해 소방호스를 끌며 화재를 진압했다고 한다. 앞서 소래포구에선 2010년 1월과 2013년 2월에도 불이 나 각각 점포 25곳과 36곳이 피해를 보았다.


상인회 등은 잿더미가 된 좌판과 상점을 복구하는 데 한 달 이상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피해 점포 대부분이 무허가 건물로 화재보험에 가입되지 않아 보상도 막막한 상태다. 신민호 소래포구 상인회장은 “피해가 없는 상가들은 정상 영업하고 있다”며 “피해 상가들도 복구가 끝나는 대로 영업을 재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안전처는 소래포구의 화재 잔해물과 폐기물 처리 등을 위해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10억원을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 중소기업청도 피해 상인을 위한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암각화박물관 ‘반구천의 암각화’세계유산 등재 효과‘톡톡’ [뉴스21일간=김태인 ]  울산암각화박물관이 지난해 7월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이후 관람객이 크게 늘며 지역 문화관광의 새로운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국보인 ‘울주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등 2기를 포함한 유적으로, 지난해 우리나라의 17...
  2. 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 배포 울산동구서부다함께돌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센터장 이안나)은 아동의 놀이 접근성을 높이고 보호자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체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을 제작·배포했다.      거점통합사업팀은 울산 동구 내 아동돌봄시설을 지원·연계하는 사업을 ...
  3. 동구청장, 생활 폐기물 수거 현장체험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김종훈 동구청장은 1월 9일 오전 6시 30분 방어동 일원에서 생활폐기물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주민들이 내놓은 쓰레기를 수거하는 현장 체험을 했다.    김종훈 구청장은 이른 아침부터 쓰레기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1시간여 동안 방어동행정복지센터 일원에서 방어진항 구간의 도로와 인도에 배출...
  4. 일산동 이웃돕기 성금 기탁 일산동행정복지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일산동행정복지센터는 1월 9일 오전 10시 기초생활수급자였던 모친이 생전에 도움을 받았던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동구주민인 손 모씨가 성금 100만원을 일산동에 기탁했다.      손 씨는 누수 전문업체를 운영하며 평소에도 지역 이웃을 위해 쌀을 기부하는 등 꾸준한 나눔 활동을 실천...
  5. “울산 중구의 다양한 멋과 매력 알려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제5기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지난 1월 8일(목) 오후 6시 30분 중구청 중회의실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이날 김영길 중구청장은 새롭게 위촉된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2026년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은 ...
  6. 중구,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026년 새해를 맞아 1월 9일부터 1월 20일까지 지역 내 12개 동(洞)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행사를 개최한다.    해당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지역 내 기관·단체장, 통장, 지역 주민 등 동별로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n...
  7. 배경훈 부총리, 12일부터 사흘간 과기·우주 분야 55개 기관 업무보고 받아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우주항공청과 소속·공공기관, 유관기관 등 모두 55개 기관으로부터 직접 업무보고를 받는다.과기정통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7곳과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연구.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