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는 ‘아이 낳고, 아이 키우기 좋은 시흥 만들기’ 전 국민 제안 공모전을 오는 2월 28일(화)까지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2017년 ‘아이 낳고, 아이 키우기 좋은 시흥 만들기’를 시정의 최우선 목표로 설정한 시흥시가 시민들의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에 귀 기울이고, 그 결과를 시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자 기획하였다.
전 국민 누구나 공모할 수 있으며, 공모분야는 청년·결혼, 임신·출산, 육아·교육, 일·가정양립확산, 기타 등 5개 분야이다. 시 홈페이지, 국민신문고, 이메일, 우편·방문 등 다양한 경로로 응모할 수 있다. 시상금은 금상 100만 원, 은상 70만 원, 동상 50만 원, 장려 30만 원으로 결과는 4월 중 발표한다.
시 관계자는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가득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공무원들의 정책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정책을 마련하여 아이들뿐만 아니라 엄마, 아빠 그리고 이웃들의 표정이 모두 밝아질 수 있는 도시를 만들겠다.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해 11월부터 공무원 제안공모와 청년 대상 저출산 공감 나누기 토크콘서트, 부모 대상 소통간담회 등을 통해 제시된 정책제안에 대해 2017년 본예산에 반영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시민들의 정책제안에 대해 지속해서 예산을 반영하는 등 시민 눈높이에 맞는 출산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국민제안 관련 자세한 사항은 시흥시청 여성가족과(031-310-2635) 또는 시 홈페이지 (www.siheung.go.kr) 공시공고(14145번)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