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목청소년센터,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및 장관상 수상
남목청소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 남목청소년센터(센터장 김창열)가 2025년 청소년수련시설 종합 평가에서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고, 전국 548개 청소년수련시설 가운데 상위 20개 기관에만 수여되는 성평등가족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울산 동구는 1월 14일 구청장실에서 김종훈 동구청장이 남목청소년센터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환...

정읍시립박물관이 지난 12일 제1기 청소년 박물관 해설사 양성 교육 수료식을 가졌다.
시립박물관은 “2012년부터 매년 성인 대상으로 진행해온 박물관 해설사 양성 교육을 개편, 올해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제1기 청소년박물관해설사 양성교육’을 운영해 모두 27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고 밝혔다.
수료식에서는 수료증 수여와 함께 우수 교육생 5명에 대한 시장 표창이 있었다.
시립박물관에 따르면 이번 교육은 시립박물관 전시에 대한 심화 학습과 해설 실습을 통해 품격 있는 청소년 자원 봉사자를 육성하고 박물관 관람객에게 질 좋은 관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지난달 1일부터 이달까지 7주에 걸쳐 18개 강좌로 진행됐다.
박물관 상설 전시를 분야별로 분류하여 진행된 교육에서는 이동희 전주역사박물관장이 ‘박물관의 세계’를, 김재영 정읍역사문화연구소 소장이 ‘정읍의 근대문화’를 주제로 강좌를 진행했다.
이와 함께 은선리 고분군과 무성서원 등의 문화자원 탐방과 해설방법 특강 및 연습 등 다양한 형태의 강좌가 포함돼 수강생들의 재미와 흥미를 끌었고, 지난 교육의 우수 수료생을 멘토로 활용해 수강생들의 해설 능력을 높이는데 주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