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가 청렴을 위해 공직자와 시민이 함께 고민하고, 하나로 뭉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참가 대상을 시민과 학생까지 확대해 추진한 청렴 아이디어 공모전의 심사결과, 청파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이 응모한‘청렴 UCC’를 최우수로 선정했다.
이번 청렴 아이디어 공모전은‘아이디어 뱅크’역할을 통해 공직자들의 자발적 참여와 관심을 높이고, 시민과 학생까지 참여함으로써 청렴에 대한 인식개선과 청렴 실천문화 확산을 위한 디딤돌을 놓고자 마련했다.
공모전에 참여한 작품은 플래시몹 댄스 1팀 U.C.C 2팀 청렴송 2팀 웹툰 3팀 이모티콘 11팀 기타 2팀 등 시민 5팀, 공무원 15팀 등 모두 20팀으로, 주제는 청렴의 중요성 인식 및 청렴활동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내용 업무 추진과정에서의 반부패 청렴 실천 사례 및 경험 반부패·청렴ㆍ공익(부패)신고 보호제도를 핵심소재로 한 참신하고 기발한 아이디어, 감동적인 이야기, 패러디 등 이었다.
시는 앞서 공정하고 청렴한 평가를 위해 시 조직문화개선 실무추진단 40명이 창의성과 적정성, 효율성, 노력도 등 4개 심사기준을 통해 심사했으며, 입상작에 대한 시민 우선가점을 부여해 최우수에는 청파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이 제작한 ‘청렴 UCC’, 우수분야에는 보령해양경비안전서 해양안전과의‘이모티콘’(시민)과 총무과·청라면의‘플래시몹 댄스’(공무원), 장려에는 다정이랑 민지랑 팀의 웹툰(시민)과 남포면·주교면(공무원)의‘이모티콘·청렴송’을 각각 선정했다.
이에 따라 최우수는 50만원, 우수는 30만원, 장려는 20만원의 상금을 각각 수상하고, 아쉽게 입상에서 제외된 시민 분야의 학생 참가 2팀에 대해서는 간식을 지원해 앞으로도 학생들의 지속적인 참가를 유도하기로 했다.
시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공무원 분야 우수작품은 9월 직원모임시 상영하고, 시민분야 우수작품에 대해서는 관광지 대형 전광판과 비바보령아카데미, 각종 행사·교육시 상영하며, 이모티콘과 웹툰은 청렴홍보물과 각종 교육자료로 활용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이번 청렴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시민과 공무원이 하나된 마음으로 청렴문화 조성과 공감은 물론, 실천까지 확대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시는 앞으로 다소 무거운 청렴의 주제를 재미있고, 따라할 수 있는 UCC와 청렴송 등의 콘텐츠를 적극 활용해 생활 속에 정착하도록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